웃다리농악(2011청소년,충청남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52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18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여지역 충청남도
분야 농악
참여단체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

종목소개

‘웃다리농악’은 우리나라 중부 지역에 해당하는 충청도, 경기도, 강원도 일부 지역에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 용어다. 대전·공주 지역 웃다리농악은 충청·경기 지역 농악 가운데 지금도 연희되고 있는 대표적인 농악이라 할 수 있다. 한때 맥이 끊어질 위기에 처했으나, 송순갑 어른이 정리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인근 지역에서 전승된 웃다리농악이 1977년 명인(조연출) 정인삼 선생님의 지도를 받은 공주농업고등학교 방과 후 동아리로 전국대회에 나가고, 공주웃다리보존회로 ’88 서울올림픽에 참가하는 등 업적을 쌓기도 했다. 출전 당시 주진영 교장 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농악반이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등 공주 지역 웃다리풍물 전승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왔다.

1970년대 후반부터 농고를 중심으로 농악을 전승해온 사례가 전국에서 다수 확인된다. 이러한 지역별 사례 중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사례로는 공주농업고등학교를 들 수 있다. 공주농고는 현 공주생명과학고등학교의 전신으로, 1970년대 후반부터 충청도 웃다리농악을 집중적으로 전승하기 시작하면서 오늘날까지 근 40년 가까이 맥을 이어온 대표적인 전수학교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지역 농악의 전승을 지역 청소년을 통해서 이어가는 것은 매우 적극적인 방식의 하나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여러 차례 수상을 통해 결실을 보았다.

문화재 지정 현황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농악 (2014.11등재)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민족예술축제60년. 변화와 도약 해적이』
  • 발행연도 : 2019.12.31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동영상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