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정보
김천빗내농악(2012청소년,경상북도)
종목 개요
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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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대회 |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1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
참여지역 | 경상북도 |
분야 | 농악 |
참여단체 |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 |
수상(단체상) | 장려상 (김천시장상) |
종목소개
‘김천빗내농악’은 경상북도 김천시[金泉市] 개령면[開寧面] 광천동[廣川洞] 빗내마을에 전승되어온 금릉빗내농악의 다른 이름이다. 개령면은 금릉군 지역으로, 삼한시대에는 감문국[甘文國]이라는 부족국가가 있던 자리로 알려져 있다. 빗내마을에서는 정월 초엿새에 동제[洞祭]와 농악놀이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면서 유지되어왔다. 특히 농악놀이가 빗신굿과 직접적인 연관성 속에서 유지되어왔고, 그 구성에서 특히 농사굿이 아닌 진[陣]굿으로 발전해온 점은 매우 특별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상쇠의 계보가 정재진, 이군선, 윤상만, 우윤조, 이남춘, 김홍엽, 한기식, 손영만에 이르기까지 뚜렷하게 이어오는 점은 이 농악의 전통과 역사를 증명하는 것이라 하겠다.
김천빗내농악에는 질굿, 정저굿, 반죽굿, 다드래기, 연풍굿, 허허굿, 품앗이굿, 판굿, 영산굿, 채굿, 진굿, 굿거리 등의 가락이 있다. 인원은 36~46명 정도로 진굿(군사굿)으로 구성되고, 복색은 흰색 저고리와 흰색 바지에 검은색 조끼를 입으며, 홍·황·청 삼색띠를 띠고, 머리에 전립을 쓴다. 북을 치는 치배들은 흰 꽃으로 장식된 커다란 고깔을 쓰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상쇠는 등판에 특별한 금빛 장신구가 달린 복색을 하고, 앞이마에 꽃을 달아 지휘자임을 상징하고 있어 독특하다.
빗내농악은 전체 12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실연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골매기굿, 질굿 쇠(꽹과리)에 맞춰 모든 풍물꾼이 춤을 추며 행진할 때 치는 가락으로, 빗내마을에서는 마을의 안녕과 평안을 위해 가가호호 지신밟기를 하는 뜻도 된다.
문굿(문굿, 정적궁이) 풍물꾼들이 왔음을 알리는 신호격으로 치는 가락이며, 정적궁이는 원진을 갖춘 판을 벌여 이를 준비하는 굿이다.
마당굿(자진정적궁이, 반죽굿, 엎어베기, 품앗이굿) 상쇠와 중쇠의 가락에 따라 전 풍물꾼이 빠른 가락으로 놀이훈련에 들어가는데, 상쇠와 종쇠가 서로 이동하면서 전 대원을 훈련한다.
영풍굿 병사의 훈련을 의미하며, 쇠잡이들이 원진 안에서 놀다 원의 선두로 들어가 상쇠의 신호에 따라 앞으로도 가고 반대 방향으로도 가며, 또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놀이를 한다.
판안다드레기, 소리굿 상쇠와 종쇠가 소리에 맞춰 쇠가락을 치며, 모든 풍물꾼이 가락에 맞춰 자기 악기와 장비가 이상 없음을 과시하며 신나게 뛰어논다.
기러기굿(기러기굿, 소쩍굿) 기러기굿은 풍물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모든 풍물꾼이 옆으로 뛰며 기러기 모양 팔을 벌려 덩실덩실 춤을 춘다. 소쩍굿은 상쇠와 종쇠가 가락을 번갈아 치며 한가운데로 들어가 몸을 한 바퀴씩 돌며 쇠놀음을 한다.
허허굿 상쇠가 가락을 치다가 ‘허허허’ 소리를 하면 모든 풍물꾼이 ‘허허허’ 하며 대답을 하는데, 이는 자기 장비에 이상이 없음을 알리는 것이다. 상쇠가 끝난 후에는 종쇠가 이를 반복하기도 한다.
쌍둥이굿(쌍둥이굿, 오방진굿) 풍물꾼들이 큰 원을 그리며 놀다가 상쇠의 신호에 따라 두 명씩 짝을 지어 작은 원을 그리며 춤을 춘다. 오방진굿은 모든 풍물꾼이 다섯 개의 작은 원을 만드는데, 쇠가 안쪽에서, 북, 장구, 소고(2)는 바깥에서 원을 만들어 돌며 논다.
판굿(채굿, 젯북) 판굿은 풍물꾼들이 양쪽으로 갈라선 굿판 가운데서 쇠놀이, 북놀이, 장구놀이, 소고놀이 순으로 노는 것이다. 상쇠가 채굿가락을 치면 소고가 한 줄로 소고놀이를 하고 이어 젯북을 치며, 몇몇 소고잡이가 한가운데로 춤을 추다가 빠른 가락에 수박(손뼉)치기를 한다.
영산다드레기 빗내진굿 중 어려운 가락과 놀이로 격렬한 전투 장면을 나타낸다. 악기와 소고가 두 패로 나뉘어 밀고 당기며 전쟁을 나타내는 격렬한 놀이를 한다.
진굿(가세진굿, 홑진, 접진, 팔자진, 대진풀이) 진굿은 빗내농악이 가진 군사굿의 특징을 보여준다. 상쇠와 종쇠가 두 패로 나뉘어 진을 치며 노는데, 이는 격전을 벌여 적을 포위·섬멸하는 것을 나타낸다. 상쇠가 진을 풀면 모든 풍물꾼은 전쟁이 승리로 끝난 것을 기뻐하며 한데 어우러져 흥을 돋우며 춤을 춘다.
상사굿 놀이(전쟁)가 끝나고 각기 흩어져 흥겨운 마음으로 각 가정으로 돌아갈 때 느린 장단에 맞춰 춤을 춘다. 상쇠가 ‘얼룰루 상사듸야’를 선창하면 모든 풍물꾼이 뒷소리를 따라하며 돌아간다.
김천빗내농악을 전승하고 있는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는 김천농고 시절이던 1970년대부터 금릉빗내농악을 전승하고 있는 학교다. 지속적인 농악 전승 활동이 치 학교를 통해 진행되면서 현재 보존회원들의 대다수가 김천농고 출신이며, 그 후속 세대들로 이어가고 있다. 따라서 금릉빗내농악 전승의 주요한 허리를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맡은 것이다. 그 전승의 역사가 오래되었으므로 전통적인 면모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겠다.
문화재 지정 현황
-국가무형문화재 김천금릉빗내농악 (2019.09지정)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농악 (2014.11등재)
관련링크
- 문화재청 문화재설명 연결: '김천금릉빗내농악'
- 유네스코 무형유산설명 연결: '농악'
-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자료 연결: '금릉빗내농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자료 연결: '김천금릉빗내농악'
자료출처
- 출처 : 『한국민족예술축제60년. 변화와 도약 해적이』
- 발행연도 : 2019.12.31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동영상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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