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정보
서산전통두레(2023,충청남도)
종목 개요
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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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대회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
참여지역 | 충청남도 |
분야 | 농요 |
참여인원 | 58명 |
참여단체 | 서산전통두레보존회 |
수상(단체상) |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상서로울 서(瑞), 뫼 산(山)을 이름에 쓰며 복되고 길한 기운이 깃든 고장 서산. 충청남도 서북쪽 태안반도에 속해 있으며, 예부터 군사 요충지이자 곡창지대로 이름을 알렸다. 이곳은 내포제 문화권으로 불리는데, 이는 예산·당진·서산·홍성 일대의 독자적인 문화를 아울러 일컫는 말이다. 이곳은 같은 충청도를 이루지만, 바다의 뭍의 지리적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시조와 판소리 창법에 있어 ‘내포제’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데, 향제 시조 중 충청도 지역의 시조를 내포제라고 한다. 내포제는 담백하고 밝은 느낌이 충만한 음악으로, 충청도 사람들의 기질처럼 느릿하고 기교를 부리지 않아 시김새가 덜 발달했으며 노래보다는 시를 읊는 데 중점을 둔다. 평야가 넓고 논농사가 발달한 서산에서는 정초에 풍요를 기원하는 볏가릿대 세우기를 시작으로 논농사의 출발을 알렸다. 이후 농악을 울리고, 고사소리를 하고, 모를 쪄내고, 심고, 서너 차례 김을 매면서 언제나 농악과 소리가 울려 퍼졌다. 어느 마을에나 이뤄지는 풍경이지만, 영농화가 진행되면서 두레농악과 두레소리는 점차 사라지고 잊혀갔다. 서산전통두레는 일 년 농사짓는 과정을 그대로 담은 민속놀이다. 농촌의 농민들이 고유한 공동 조직을 구성해 농사일이나 길쌈 등을 협력하던 두레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서산 지역만의 두레 문화를 특정하게 구분할 수는 없지만, 서산의 농부라면 두레농악을 치고 두레소리를 하며 농사를 지어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농사두레는 초벌·두벌·세벌 김매기를 함께하거나 풀을 공동으로 베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두레농악은 농사꾼들이 신명을 발휘하고 함께하는 공동체성을 진작하는 좋은 계기가 돼줬다. 다른 지역과 비슷하게 서산의 두레도 1970년대를 지나며 점차 사라졌다. 그러다 1990년대 초, 서산의 두레농악과 두레소리를 지키고 향유하고자 모임이 생겼고, 이것이 서산전통두레보존회로 확대됐다. 보존회에서는 옛 마을에서 하던 볏가릿대 세우기는 물론, 두레와 관련한 민속놀이, 네다섯 가지의 두레 장단, 열 가지가 넘는 두레소리를 전승하고 있다. 서산전통두레에서는 현재 열 가지 소리를 전승하고 있다. 농촌의 풍경과 농사일을 그대로 보여주는 소리로, 모찌는소리·모심는소리를 시작으로 도사리 소리·긴 호미질 소리·문생이 소리·잦은 호미질 소리·만물 소리·벼 뭇 세는 소리·벼 끌떼는 소리·죽드림 소리로 이어진다. 이 중에서도 도사리(선걸) 소리와 벼 뭇 세는 소리·벼 끌떼는 소리는 서산에서도 유일하게 전승되는 소리이니 귀하게 들을 만하다. 서산의 드넓은 평야를 떠올리며 이들의 소리와 장단을 들어보는 시간을 놓치지 말자.
과장 구성
하나. 볏가릿대 세우기 짚으로 오곡을 한데 싸서 장대에 매단 형태의 볏가릿대를 세우고, 농악을 치고 볏가리제를 지내며 한 해 풍년을 기원한다.
둘. 모찌는소리와 모심는소리 북을 치며 모찌는소리와 모심는소리를 이어 부른다.
셋. 도사리 소리·긴 호미질 소리·문생이 소리·잦은 호미질 소리 서산 지역에서 김을 맬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인 도사리소리를 한다. ‘도사리’는 못자리에 난 어린 잡풀을 부르는 말로, 모를 심고 가장 먼저 맨다고 해서 ‘선걸 소리’라고도 한다. “어이여라 훔디뎌라” 하는 후렴구를 반복한다. 이어 ‘글림’이라고도 부르는 긴 호미질 소리를 하고, 경기 서북부와 충남 서북부 지역에 전승되는 논매기 소리 중 하나인 문생이 소리(몸돌소리)를 부른다. 이어 잦은 호미질 소리로 마무리한다.
넷. 만물 소리, 벼 뭇 세는 소리 도사리 소리로 시작했다면, 마지막으로 논을 매는 만물 소리로 마무리한다. 해가 지고 달이 뜨는 시간이니 일을 마무리하자는 내용이 담겨 있다. 벼를 다 베고 수확량을 확인하며 벼 뭇 세는 소리로 마무리한다.
다섯. 벼 끌떼는 소리 벼를 타작하기 위해 지게로 져서 나르며 벼 끌떼는 소리를 부른다. 시간의 흐름이 무색하지만 10월 상달에는 풍년이 들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여섯. 탈곡과 벼 까부는 소리 도리개 등을 사용해 탈곡(바심)을 하고, 죽가래로 벼를 날리며 벼 까부는 소리를 한다.
일곱. 새참과 대동놀이
농꾼들이 동그랗게 둘러 모여 농악을 치고 소리를 하며 흥을 돋운다. 모두가 화합하고 단합하며 대동놀이를 마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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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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