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뱅이두레(2023,대전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대전시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87명
참여단체 대전서구문화원
수상(단체상) 대상 (대통령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숯뱅이는 대전 서구 탄방동과 용문동 일대를 가리키는 옛 지명이다. 참나무가 우거진 숲이었던 탄방동에는 나무를 베 숯을 굽는 숯뱅이(숯방이)가 있었고, 숯뱅이마을로 불리던 지역 이름을 한자어로 바꾸면서 지금에 이르렀다고 한다. 바로 근처인 용문동 일대 들판은 숯뱅이들, 탄방교 부근은 숯뱅이다리라고 불렀다 하니 이 부근에 숯을 굽는 가마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추측할 수 있다.

숯뱅이마을의 전답은 안동권씨 후손의 소유였고, 일제 강점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두레를 조직하고 두레농악을 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두레농악은 농사일을 나가거나 마치고 돌아올 때, 더운 여름철 논매기를 할 때면 빼놓을 수 없는 일이었다. 숯뱅이두레의 소리도 마찬가지로 농군이 농사를 지으며 세월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쌓인 삶의 애환을 담고있다. 선소리꾼이 매기는 소리를 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집단으로 받는 소리를 하는 두레소리의 일반적인 형태를 살펴볼 수 있다.

숯뱅이두레는 숯뱅이들(대전 서구 용문동 일대 들판)에서 형성된 지역의 농경문화로, 곳곳에서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다. 충청 지방의 두레농악 특성과 못줄놀이는 눈여겨볼 부분이다. 전체 구성은 가장 먼저 농신제로 시작한다. 두레가 결정된 뒤 두레 먹는 날 들로 나가기 전에 간단한 의식을 드리는 부분이다. 그리고서는 일반적인 두레풍장과 다르게, 모내기와 모찌는 과정 없이 농신제 후 바로 김매기를 시작한다. 아시매기소리는 모를 심은뒤 보름이 지나 논물을 빼고 호미로 김매기를 하며 부르는 노동요다. 이후 20여 일이 지나 이듬매기소리를 한다. 못줄놀이는 못줄펴기-모눈밟기-외홍잽이-깨금모눈밟기-재주놀이를 하며 못줄을 넘기는 과장이다. 이듬매기 후 열흘쯤 지나면 댕댕이손이라 불리는 골무를 끼우고 만물매기를 한다. 새를 쫓는 팽개치기 모습도 엿볼 수 있다. 이후 좌상 댁으로 돌아가 그간의 수고를 위로하며 다 같이 흥겹게 놀며 두레농악놀이를 마친다.

과장 구성

  1. 입장 : 모내기를 끝낸 논으로 입장한다. 논 바깥에는 두 대의 용두레와 두레, 화덕이 설치돼 있다.

  2. 농신제 : 풍물패를 필두로 모두가 입장한다. 농신제를 위해 축문을 외는 동안 모두가 동작을 멈추고 경건하게 마음을 다한다.

  3. 아시매기 : 애벌매기(첫 번째 논매기)를 일컫는 것으로, 어시랭이 골무를 허리에 차고 호미로 김을 맨다. “잘들매네 잘들매네/우리농군 잘도매네” 하며 노래한다.

  4. 가래질 : 가래질 대형으로 바꾼 뒤 “여이 큰일 났네! 지난번 큰비에 논뚝밭뚝 터졌으니 숯뱅이골 큰일 나게 생겼네~ 가래밥으로 막아보세~” 하면 가래질소리를 시작한다. “었차 었차 었차 었차” 후렴구를 더하며 농사일에 힘을 더한다.

  5. 이듬매기 : 논의 좌우로 대형을 바꾸고 삿갓을 쓴 뒤 이듬매기를 시작한다.

  6. 새참멕이 : 잠시 한편으로 자리를 옮겨 새참을 먹는다. 길굿을 치고 잦은가락에 맞춰 고수레한다.

  7. 못줄놀이 : 잠시 휴식 후 농악 장단이 바뀌면 모눈을 꼭꼭 밟아주며 못줄놀이를 한다.

  8. 만물매기 : 드디어 세벌 맬 차례에 이르면 도랭이를 입고 만물매기에 나선다. 이 과장이 끝나면 풍물패를 따라 뒤풀이 대형으로 이동한다.

  9. 뒤풀이 : 놀이마당까지 행진하며 뒤풀이를 펼친다. 기수와 아낙들이 두레패에 합류해 각자 소품을 들고 장단에 맞춰 춤춘다.

  10. 퇴장 :

놀이마당에서 크게 원을 그리며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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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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