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생포메레치후리소리(2023,울산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울산시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64명
참여단체 서생포메레치후리소리보존회, 울주문화원
수상(단체상) 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멸치는 우리나라 모든 연안에 분포하는 청어목 멸치과 물고기로, 지역마다 독특하고도 다양한 이름과 잡는 방식으로 멸치잡이가 이뤄진다. 주로 그물을 친 다음 육지에서 끌어올리는 후리어업을 하는데, 이외에 배후리·챗배·유자망·들망·소대망·권현망 등 어법이 쓰인다.

특히 동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멸치잡이는 주요 어업이었다. 조선 시대에 멸치망 정도는 찬거리를 장만하기 위한 소규모 어구로 보고 과세 대상에서 제외할 정도였으나, 이후 멸치 어업이 발전하면서 규모가 커지고 어구도 개량됐다. 지역별 해안에 맞는 다양한 어법이 시도됐는데, 동해안은 수심이 깊으면서도 백사장이 발달해 후릿그물을 사용하는 멸치어장이 형성됐다. 후리어업이란 모래사장이 발달한 바닷가에서 긴 그물을 이용해 고기떼를 둘러친 후 해변에서 그물 양 끝을 끌어당겨 멸치를 잡는 방법이다. 후릿그물은 희리그물·휘리망·지예망이라고도 하며, 이때 많은 사람이 그물을 잡고 끌어당기는 것을 후리질이라고 불렀다.

한반도 동남단에서 천혜의 온난한 기후를 자랑하는 울산은 항구도시답게 어업으로 시작해 현재 항만을 중심으로 한 공업 도시로 발전했다. 울산 울주군 서생면 나사리에서는 1970년대까지 후리어업이 활발히 이뤄졌다. 지금은 멸치 떼가 몰려오는 봄이면 야간에 바다로 나가 불을 켜서 멸치를 모으는 분기초망(챗배 어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해변에서 후리질이 이뤄졌다. 후리를 준비하는 날이면 그물을 수선하고, 새끼를 꼬았고, 어린아이들도 함께했다.

멸치 후리는 소리는 우리나라 해안가나 섬에서 그물을 후리며 멸치를 잡을 때 부르는 민요를 통칭한다. 지역마다 멸치를 잡는 과정이 다양하기에, 민요를 부르는 과정과 그 특색도 서로 달랐다. 다만 메기고 받는 방식만큼은 어디나 동일하다. 사설 역시 다채롭다. 멸치 후리는 작업을 노래하기도 하지만, 돈을 벌어 생활을 꾸리고 섬 밖으로 나가겠다는 희망을 담기도 한다. “어이사” “어여사” “에이사” 같은 구호를 외치며 여럿이 함께 부를수록 반복되는 노동에 힘이 더해졌다.

서생포 메레치 후리소리는 서생면 나사리와 그 주변 마을에서 행하던 메레치 후리어업을 기억하는 주민들이 중심이 돼 어업 과정과 소리를 기억해내고 발굴해 지금에 이르렀다. 오늘날 공업 도시로 대표되는 울산의 옛 풍경을 재현하는 이번 기회를 주목해서 볼 만하다.

과장 구성

  1. 그물잡기 마당 : 전날 작업으로 찢어지고 해진 그물을 백사장에 널고, 바늘로 기워 복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뜨거운 모래사장에서 하는 고달픈 작업의 한을 소리로 승화했다.

  2. 새끼줄꼬기 마당 : 후릿그물을 당기기 위해 짚이나 칡넝쿨로 새끼를 꼬는 장면. 새끼를 꼬고 세 가닥을 다시 굵은 줄로 만드는 과정에서 소리하며 호흡을 맞춘다.

  3. 용왕고사 마당 : 바다의 신 용왕님께 풍어를 기원하는 과장으로, 선주 부인은 목욕재계하고 모든 어부가 용왕님께 치성을 드린다. 마지막으로 소지를 올린다.

  4. 후리 마당 : 후리질 중 가장 중요하고도 힘든 장면으로, 온 동네 사람과 어린아이까지 합세해 좌우 균형을 맞춰 그물을 당긴다. 소리를 메기고 받으며 화합을 이뤄간다.

  5. 짓가리 마당 : 그물(후리)에 멸치(메레치)가 잡히면 어린아이들에게 먼저 수고(짓가리)한 대가를 주고, 이후 아낙들은 소쿠리에 멸치를 퍼 담아 솥에 부어 삶는다.

  6. 칭칭소리 마당 :

“메레치 게락이 나게 잡았다”며 선주도 기분이 좋고, 모두가 신나게 집으로 돌아간다. 그간의 고생을 잊고 또 한 번 내일의 풍어를 기원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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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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