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용굿(2023,강원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강원도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83명
참여단체 강릉문화원
수상(단체상) 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개인상) 지도상 (최서우)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용굿은 주로 바닷가 마을에서 풍어와 안전을 위해 행하는 의례로, 둑제·풍어제·서낭제·해신제·용신제·용왕제·갯제 등 이름으로 불린다. 무당을 불러 거하게 치르는 풍어굿과는 성격도 형식도 다르다.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단독으로 벌이기보다는 오히려 마을 제사인 동제에 함께 치르기도 한다.

강원특별자치도 안에서도 강릉 지역을 중심으로 행한 용굿은 기우제의 성격을 갖고 있어 ‘강릉용굿기우제’로 불리기도 한다. 가뭄이라는 재난을 극복하고자 비가 내리도록 하는 구복 행위인 기우제는 전국 곳곳 어디서나 전승되던 의례다. 국가적으로 치러지기도 했지만, 자연마을 단위를 중심으로 마을 기우제나 몇 개 마을을 모은 광역 기우제로 열리기도 했다. 특히나 물을 다루는 시설이 부족했던 전통사회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기우제가 발달했다. 강릉 지역에서만 해도 명산대천제, 도교식 초제, 석척기우제, 무격기우제, 화룡기우제 등 다양한 방식이 지금까지 문헌과 구전으로 이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굿이 강릉의 대표적인 기우제로 꼽히는 것은 1939년 가뭄 당시 강릉 남대천에서 열린 용굿 기우제 모습을 담은 사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4월 중순이 되어서 비가 오지 않으면 농사를 지을 수 없어 농민들은 자진해서 참대와 진흙으로 큰 용의 형상을 만들었다. 높이가 1미터 60센티미터쯤 되는 용머리를 만들었는데, 길이는 10미터 내외였다. 강릉부사, 군수, 관민이 참석했다. 악공이 반주했고, 무당은 “천신이여, 용왕이여, 단비를 내리게 하여 주옵소서”의 축원굿을 했다. 비가 올 때까지 매일 계속되었다. 신기하게도 용굿을 하면 비가 내려 모심기에 물이 충분했다. 용신은 물의 신이며, 마을의 수호신으로 강릉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최철, 『강릉, 그 아득한 시간』, 2005.)

강릉 용굿은 비가 내리지 않아 근심하는 마을 사람들의 모습부터, 굿을 위한 토룡을 만들고 굿을 치른 뒤 대동놀이를 벌이는 과정을 모두 보여준다. “여~여루 지신아 지신지신 누르세” 하는 보편적인 지신밟기부터 용신에게 기원하는 무당의 축원무가 등 익숙하면서도 지역색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그림이나 흙으로 용을 형상화해 비가 내리기를 비는 토룡기우제는 이미 신라 때부터 해오던 오랜 우리 민속의 의례다. 오늘날 과학의 발전으로 모두가 마음을 모아 비를 바라는 일이 사라진 지금, 강릉 용굿은 옛 우리 선조들의 모습을 되새겨볼 기회가 된다.

과장 구성

  1. 입장 : 마을 사람, 농악대, 양중과 팔무당이 모두 입장해 대열을 이뤄 선다. 비가 내리지 않아 근심과 눈물로 하루하루를 보내는 마을 사람들의 마음을 모아 비를 내려달라는 간절한 노래로 천신과 용신에게 빌어본다.

  2. 용굿터 지신밟기 : 토룡(흙으로 빚은 용)을 만들기 전, 터를 눌러주기 위해 지신밟기를 한다. 무악과 농악이 참여하고, 마을 사람들도 힘을 보탠다.

  3. 토룡 만들기 : 지신밟기가 끝나면 용의 머리 부분으로 이동해 돌과 진흙으로 용의 몸통을 만든다. 큰 돌을 잇고 진흙을 바른 뒤 손가락으로 비늘을 그려준다. 머리와 몸통을 잇는 갈기는 짚으로, 꼬리는 짚과 나뭇가지를 섞어 빚는다. 토룡을 만드는 동안 비가 오기를 기원하며 축원 노래를 주고받는다.

  4. 용굿 : 토룡이 완성되면 무녀를 중심으로 용굿을 시작한다. 강릉 토룡기우제 용굿의 주요 신인 용신을 중심으로 성황신·칠성신·산신·지신 등을 모시는 청배무가를 구연하고, 비가 오기를 기원하는 축원무가를 한다. 마을 사람들은 제단으로 나와 절하거나 비손한다. 무가가 끝나면 팔무당춤이 시작된다.

  5. 폭용(토룡 자극하기) : 토룡기우제는 용굿을 한 뒤 음악으로 용을 자극하는 과장이 포함된다. 남자들은 청의를 입고 항아리를 두드리며, 여자들은 버드나무 가지로 물을 뿌리며 도발한다. 음악은 덧뵈기로 시작해 삼채와 휘모리장단 등을 거치며 점점 빠르게 절정에 이른다.

  6. 한마당놀이 :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마을 사람들 모두 기뻐하며 한바탕 놀이가 펼쳐진다. 토룡을 크게 한 바퀴 돈 후 자연스럽게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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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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