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고분도리걸립(2023,부산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부산시
분야 연희
참여인원 55명
참여단체 부산고분도리걸립보존회
수상(단체상) 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부산과 경남 지방에는 특히 지신밟기를 공연하고 전승하는 곳이 많다. 마을 농악에서 발전한 경우도 있고, 전문 연희패에서 출발해 지금에 이른 곳도 다수이기 때문이다. 예부터 우리네는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빌기 위해 정초가 되면 지신밟기를 해왔다. 정초부터 무언가 액이 끼면 재수가 없다는 생각에, 이를 물리치고 좋은 일만 있기를 바라는 마음 혹은 벽사진경을 위해 풍물굿을 했다. 이때 각각의 집에서 복을 빌어주는 대가로 쌀이나 돈을 조금씩 받으면서 걸립이 자리를 잡게 된다.

고분도리는 서대신동의 옛 이름으로, 잡목과 돌이 없어 고운 초목이 자라던 넓은 들판이라는 데서 이름이 붙었다. 고분도리 걸립농악은 일제강점기에 잠시 단절됐으나 이후 재결성된 걸립농악단이 옛 모습을 전승하고자 노력했고, 활동 근거지가 서대신동에서 아미동으로 이동하며 지금의 아미농악으로 자리를 잡았다. 아미농악은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는 과정에서 부산농악 혹은 부산 아미농악으로 정리됐고, 아미농악의 지신밟기는 분리돼 ‘고분도리걸립’이라는 독자적인 이름으로 남았다. 전문 연희패로부터 전승됐기에 특히 고분도리걸립은 다른 지신밟기보다도 연희성이 뛰어나기로 알려져 있다.

고분도리걸립은 서대신동 시약산 당산제에서 출발했다. 시약산 당산에서 먼저 걸립굿이 시작되면 마을의 당산에 가서 고유제를 올리고 당산신의 가호를 농기에 받아 가가호호 돌며 걸립굿을 펼쳤다. 이들의 활동 영역은 동해안을 따라 부산 송정에서 경북 연덕강구까지 이르기도 했다고 한다. 전곡을 얻는 걸립농악이라는 측면에서, 지신밟기 사설과 노랫가락 사이 사이에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는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였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 구성은 네 마당으로, 느린 굿거리장단으로 하는 성주풀이를 제외하고는 모두 흥겨운 자진모리장단으로 펼쳐진다. 걸립농악 특유의 짜임새 있는 연희와 놀이화한 지신밟기가 과장에 잘 남아 있다. 무엇보다 성주풀이 사설에는 다른 지역에 없는 용왕굿 과장이 포함되며, 성주의 일생을 장단에 실어 노래하는 것도 독특한 부분이다. 소리꾼의 곰삭은 소리와 치배들의 신명 난 춤사위, 잡색들의 익살스러운 연희와 마을 사람들의 행위를 재연한 사실적인 놀이가 잘 어우러져 한 편의 뛰어난 연희를 완성한다.

과장 구성

  1. 첫째 마당 : 기원굿을 올릴 마을이 선정되면 걸립패는 원형으로 서서 인사를 올리고 덧배기 장단을 치며 출정을 기원하는 출정굿을 시작한다. 이후 마을의 안녕을 빌기 위해 수호신인 당산을 찾아 당산굿을 치고, 마을 우물이 마르지 않고 깨끗한 물이 넘치기를 기원하는 우물굿을 한다.

  2. 둘째 마당 : 집안의 안택을 기원하는 벽사의식으로는 대문굿·정낭굿·마구간굿·곳간굿·성주굿·조왕굿 등이 있다. 여기서는 휘모리장단으로 대문굿을 먼저 친 다음 성주신께 평안을 기원하는 성주굿과 조왕굿을 선보인다. 이때 상쇠가 소리하는 성주풀이가 특히 눈여겨볼 만하다. 성주의 탄생과 고난, 역경, 성주로 좌정하기까지의 사설이 신화처럼 자세하게 서술된다. 자유자재로 느릿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덧배기 장단의 멋과 맛을 느껴볼 수 있다.

  3. 용왕굿 : 어촌의 풍어와 뱃사람들의 무사를 기원하는 굿. 바다신인 용왕을 달래 마을이 일 년 내내 풍성하고 사람들에게 재물과 만복이 넘치도록 살을 푸는 굿이다. 바다와 인접한 고분도리 지역의 특색이 드러나는 장면으로, 바닷가나 선창에서 하던 굿을 놀이로 재현했다.

  4. 개인놀이와 술굿 :

모든 굿을 마무리한다는 의미로 걸립패가 마을 마당에서 한바탕 판굿을 친다. 춤판을 벌이고 버꾸-상모-북-장구-열두발상모## 문화재 지정 현황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2011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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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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