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산풍장(2023,충청북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충청북도
분야 농악
참여인원 44명
참여단체 옥산풍장보존회
수상(단체상) 우수상 (전라남도지사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한국인의 식문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게 ‘쌀밥’일 것이다. 오랜 농경 생활을 대변하는 키워드이자 살아가는 힘을 말할 때 심심찮게 등장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쌀을 주식으로 삼는 여러 나라 중에서도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곳을 찾는다면 어디일까? 청주시 옥산면 소로리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가 출토됐다는 사실은 지역의 유구한 역사를 대변한다. 소로리 볍씨는 추정 13000~15000년 전의 것으로 공식 인증받았는데, 이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볍씨인 후난성의 것보다 2000년 정도 앞선 것이다. 우리의 농경문화는 이토록 뿌리가 깊다.

충청북도 청주시 서방에 위치한 옥산면은 오창과학단지·오송생명과학단지와 같은 과학기술 발전에 가까이 있으면서도 동남쪽으로는 금강 상류인 미호천이 관류해 뛰어난 평야를 자랑한다. 벼농사는 물론, 일찍이 낙농과 원예가 발달했다. 소로리 볍씨가 발견된 옥산면은 부락으로부터 형성된 집단 사회가 오래전 존재한 곳이다. 청주시에서도 북쪽에 위치한 이곳은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두레와 농요가 유구한 세월 동안 전해졌다. 비록 1900년대 후반 들어서 농업이 쇠락하고 사회 발전에 따라 기계가 도입되고 서구 문물이 유입됨에 따라 그 기세가 약해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지역의 옛것을 지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농업이 발달한 곳이면 으레 두레풍장이 울려 퍼지기 마련이다. 17~18세기 이앙법이 보급되면서 두레가 확산했고, 그 과정에서 농악은 유용한 수단이 됐다. 옥산면의 두레풍장은 어떤 모양이었을까? 갈짓자진·원형인사진·꽃봉우리진·쌍줄백이진·농사풀이진 등 다양한 연희가 행해졌고, 가락으로는 곤나비장단·자진가락·두마치장단·춤 장단·칠채장단 등이 옛 명칭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옥산풍장의 풍물은 꽹과리·징·장구·북·벅구·태평소 등으로 구성되며, 벅구잽이의 독특한 복식을 주목해보는 것도 좋겠다.

과장 구성

  1. 갈짓자진 : 모든 인원이 한 줄로 서서 갈 지 자 모양의 진을 그리며 입장한다.

  2. 원형진 : 입장을 마치면 관객을 향해 큰 원형으로 서서 인사를 올린다.

  3. 꽃봉우리진 : 큰 원형을 기준으로 벅구잽이들이 안쪽으로 들어가 작은 원을 하나 더 만든다.

  4. 농사풀이진 : 악사와 벅구잽이들이 11자 형태로 나란히 서고, 농사풀이를 진행한다.

  5. 칠채멍석말이진 : 모두가 칠채를 치며 멍석말이진을 펼친다.

  6. 멍석말이 반대로 풀기 : 안으로 말았던 진을 다시 반대로 풀어 진행한다.

  7. 십자걸이진 : 악사와 벅구잽이들이 열 십 자 모양의 진을 만들어 십자걸이를 펼친다.

  8. 연자방아진 : 열 십 자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연자방아진을 만든다.

  9. 사통백이진 : 연자방아진에서 각자 작은 원을 그리면서 분할, 총 네 개의 원이 돌아간다.

  10. 네줄백이진 : 전체 인원이 두 줄로, 그리고 네 줄로 나뉘며 진을 변경한다.

  11. 좌우치기 : 네줄백이 상태에서 왼쪽으로 두 번, 오른쪽으로 두 번, 뒤와 앞으로 각각 두 번씩 움직이며 좌우치기를 한다.

  12. 개인놀이진 : 개인의 기량을 보여주는 자리로, 상쇠놀이·벅구놀이·열두발놀이를 진행한다.

  13. 마무리 :

모든 과장을 마무리하고 인사한 뒤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