솟대쟁이놀이(2023,경상남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경상남도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45명
참여단체 솟대쟁이놀이보존회
수상(단체상) 우수상 (문화재청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장터를 찾아 떠돌아다니며 공연하던 예인집단은 조선 후기 들어 가장 번성기를 맞았다. 대중에 잘 알려진 남사당패와 사당패를 비롯해 대광대패·초라니패·광대패 등 다양한 유랑예인집단이 존재했고, 솟대쟁이패(솟대패)도 그중 하나였다. 이들은 솟대라고 불리는 긴 장대를 세운 뒤 줄을 걸어 각종 기예를 펼쳐 ‘솟대쟁이패’라는 이름을 갖게 됐는데, 이들의 본거지는 경상도 진양(진주)였다.

남사당패가 연극과 놀이를 중심으로 한다면, 솟대쟁이패는 기예와 묘기를 중요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전체 놀이는 대체로 다섯 가지 방식, 12~15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솟대타기·쌍줄백이(두줄타기)·판줄타기 등 공중 기예, 얼른(요술)·손마술·차력과 같은 술법, 탈놀음(오광대)·병신굿놀이·풍물(농악) 등 마당놀음이 혼재되며, 땅재주·새미놀이·개우다리타기 같은 공중 기예와 마당놀음을 섞어서 보여주기도 한다.

솟대쟁이패는 단순히 민속과 공연으로서의 가치만 아니라, 오늘날 진주의 민속예술 전승으로 이어졌다는 의의가 있다. 솟대쟁이패의 풍물은 광복 이후 12차농악(진주삼천포농악)으로 넘어가 진주삼천포농악보존회에서 계통을 이었고, 탈놀음은 진주오광대에서 그 자취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솟대쟁이패가 연행하던 농악 속 다양한 판굿의 진풀이, 무동놀이, 벅구놀이, 채상놀이 등이 농악의 특징으로 남아 있다.

1936년 공연을 마지막으로 해체한 솟대쟁이패는 뛰어난 가치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잊혀왔다. 그리고 78년 만인 2014년, 많은 이들의 노력 끝에 진주성에서 복원 공연이 이뤄졌다. 솟대 혹은 줄 위에서 물구나무도 서고, 악기를 연주하는가 하면, 어릿광대와 재담을 펼치기도 하는 모습이 종합예술로서 악가무극희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증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농악이나 오광대에 비해 다시 빛을 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솟대쟁이 놀이의 가치는 지금도 영롱하게 살아 있다.

과장 구성

  1. 들머리판(앞과장) : 구경꾼들에게 놀이의 시작을 알리고 관람하도록 유도하는 춤노래마당이다. 마을 입구의 당산나무에 솟대쟁이패가 공연한다고 알리는 당산굿을 시작으로, 호적을 중심으로 한 취군이 연주를 시작하면, 놀이패가 놀음 조화를 시험한다. 예인들은 개우다리타기(장다리걷기)로 장터 주변을 돌아다니며 가두선전 공연을 펼친다.

  2. 가온누리판(본과장) : 본격적으로 재주넘기마당이 펼쳐진다. 체기(기예)와 재주넘기 위주로 공연을 구성하며, 여덟 가지 재주를 선보인다. 첫째, 무동이 춤과 재주를 부리는 새미놀이로 어른 어깨 위로 올라가 재주를 부린다. 둘째, 살판에서는 두 사람 혹은 세 사람의 꼰두쇠가 솟대 아래 깔아둔 멍석 위에서 앞곤두·뒷곤두·팔걸음 등 땅재주를 선보인다. 셋째, 장구 모양으로 깎아 만든 죽방울을 이리저리 감고 던지며 놀이를 펼친다. 넷째, 대접이나 쳇바퀴·대야 등을 작은 막대기 위에서 돌리며 던질사위·무지개사위 등 버나놀이를 한다. 다섯째, 두 개의 고정된 솟대에 평행으로 줄을 잡아매고 하이라이트인 솟대타기를 보여준다. 매달리기·중심잡기·물구나무서기와 악기 연주 등 다양한 기예를 선보인다. 여섯째, 재빠른 손놀림으로 구경꾼의 눈을 속이는 마술 혹은 요술을 부린다. 일곱째, 솟대 꼭대기로부터 두 가닥의 줄을 늘어뜨려 쌍줄백이꾼이 공중 묘기를 펼친다. 팔걸음·고물무치기 등 묘기의 향연이다. 여덟째, 솟대쟁이패의 풍물판굿이 펼쳐진다.

  3. 회두리판(뒷과장) :

솟대쟁이놀이를 마무리하는 놀음놀이마당. 풍물과 함께하는 대동놀이로 바래굿을 펼친 뒤 마무리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