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철산리두레농악(2023,경기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경기도
분야 농악
참여인원 59명
참여단체 광명농악보존회, 광명문화원
수상(단체상)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본래 경기도 시흥군에 속해 있던 이곳은 광복 이후 변화를 거쳐 1981년 광명시로 승격한 지역이다. 경기도 서부 중앙에 있지만, 생활권을 살펴보면 서울시 영등포구와 인접해 있어 이중적인 성격을 띠기도 한다. 전체적으로 낮은 평야 지대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예부터 농업을 곁에 둔 사람들이 많았다.

그중 철산리(철산동)는 자연 촌락이던 쇠머리(쇠메)마을에서 이름이 유래했다고 알려진다. 이 지역은 문전옥답이 많아 특히 농사를 천직으로 삼아 살아가는 주민들이 많았다. 물이 많아 미나리를 주로 재배한 것도 특징이다. 이 주변은 곡창 지대로 너른 농경 지역이 두루 펼쳐졌고, 마을 사람들은 사시사철 전통놀이를 즐겼다. 농사일을 하거나 추수 기간이 되면 농악이 끊이지 않았고, 정월 대보름과 5월 단오, 백중이면 신명 나는 한판이 벌어졌다. 소박하게 농사를 지으며 살아가는 인구가 많았기에 두레 또한 활성화했다. 관개와 농업을 위해 공동 노동은 필수였고, 두레는 마을의 공동체 정신이자 삶의 철학이 됐다.

두레농악·두레풍장은 마을굿과 함께 우리네 농악을 잇게 하는 튼튼한 기반이었다. 한 해 농사를 시작하기 전 고사를 지낼 때부터, 김매기를 하거나 마을로 복귀할 때도, 또 호미걸이를 할 때도 언제나 농악이 함께했다. 이러한 두레농악 풍경은 농촌 어디나 비슷하면서도 마을별로 서로 다른 특징을 간직하며 이어져왔다.

광명 철산리 두레농악은 경기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광명농악과는 차별점을 이룬다. 농업과 두레가 토대를 이뤘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광명농악은 전형적인 웃다리농악의 특성이 있고 경기·충청 일대의 농악 전승 계보를 품고 있다. 그래서 전문적인 연희의 성격을 띤다면, 철산리 두레농악은 투박하지만 농사일에 깊게 관련해 소박한 느낌을 자아내는 전통 농악이라 할 수 있다.

농악의 흐름은 농사소리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토속적인 구성과 몸짓이 특징이다. 농악 가락은 경기 지방의 토속 가락을 사용하며, 경기굿거리의 원형도 엿볼 수 있다. 또한 두레농악인 탓에 농요가 자연스레 어우러진다. 그중 “잘훔쳐요 잘훔쳐요/애월내리가 너의야/이고랑 저고랑 잘훔쳐요/애월내리가 너의야” 하고 부르는 너이소리와 “몬도리야 몬도리야” 하는 후렴구가 인상적인 몬돌이소리는 광명 지역에서만 전해지는 독특한 소리다.

과장 구성

  1. 들 나가기 : 논(들)에 나가기 위해 모두가 모여 자신의 역할을 정비하고, 상쇠를 중심으로 깃발을 앞세워 길놀이를 시작한다.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입장한다.

  2. 모심기 : 논에 도착하면 농악대와 기수, 아낙들이 논두렁에 자리잡고, 농부와 선소리꾼은 논에 들어가 모심기를 시작한다. 모심는소리를 부르는 사이 아낙들은 새참을 준비한다.

  3. 아낙놀이(물대기) : 아낙들이 무대 가운데로 나와 바가지를 들고 물동이춤을 춘다. 논에 물을 대는 모습을 해학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놀이판의 신명을 돋운다.

  4. 논매기(초벌매기) : 농부와 선소리꾼은 호미를 들고 논매기한다. 그사이 긴소리와 댕이소리를 주고받는다.

  5. 두레농악놀이 : 모심기와 논매기가 끝나면 농악대가 등장해 흥을 돋운다. 고수레하고 벼멸구를 쫓기 위해 연기를 피운다. 농악대는 노동의 고단함을 잊고 능률을 올리고자 두레농악놀이를 펼친다. 치배의 놀음과 벅구잽이의 농악풀이 등 신명 나는 놀이가 진행된다.

  6. 논매기(만벌매기) : 맨손으로 다시 논에 들어가 논매기하고, 너이소리와 몬돌이소리가 울려 퍼진다. 두 소리는 노동요가 잘 전승되지 않던 광명 지역에 거의 유일하게 남은 논매기 소리다.

  7. 대동놀이 :

풍년을 기원하는 놀이판으로, 깃발놀이(마당쓸기놀이)를 하고 농악대와 아낙 농부까지 모두 앞으로 나와 한바탕 놀음을 펼친다. 공동체의 소통과 대동 화합을 기원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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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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