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산월풍작농악볏가릿대모시기(2023,광주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광주시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52명
참여단체 굿마당남도문화연구회, 광주광역시문화원연합회
수상(단체상)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우리 선조들은 산을 등지고 물을 바라보는, 이른바 배산임수의 터전이 집을 짓는 데 가장 이상적인 곳으로 생각했다. 동서남북으로 각각 무등산·어등산·월출산·불태산이 둘러싸고 있으며 그 앞으로는 영산강이 유유히 흐르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월동은 그 조건에 꼭 맞는 지역이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포산·월봉·봉산·괘매·월계·장구촌(마한 시대 장구통 모양의 고분) 등 자연마을이 여럿 있던 곳이다. 1990년대 초까지만 해도 300여 호가 사는 큰 마을이었고, 인근에도 여러 마을이 있어서 언제나 사람이 북적이던 지역이었다. 도심 개발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정월 대보름마다 당산굿을 하고 가가호호 마당밟이를 해왔다. 또 2월 초하루에는 새끼줄을 꼬아 뙤기치기(새쫓기)를 하기도 했다.

이 지역에서 전해지는 산월농악의 특징은 볏가릿대를 세워 신대(내림대)로 삼는다는 점이다. 당산굿을 연행할 때는 먼저 당산 앞에 볏가릿대를 세워 마을신에 인사를 올리고, 마당밟이를 할 때는 물론 판굿을 칠 때도 볏가릿대 세우는 것을 빼놓지 않는다. 산월동에서는 볏가릿대를 세움으로써 이를 내림대로 여기고 천황씨·지황씨·신농씨 등을 언급하며 풍년을 기원한 것이다.

볏가릿대 세우기는 정월 대보름이면 짚이나 헝겊에 벼·보리·조·기장·수수 등 곡식을 싸서 장대에 매달아 우물이나 마당 옆에 세워 놓고 풍요를 기원하는 입간 민속이다. 짐대나 솟대를 세우는 것과 같은 이치이며, 삼척의 살대 세우기나 구룡의 볏가릿대 세우기와 같은 풍속이라 할 수 있다. 곡식을 매달아 놓은 장대를 볏가릿대라고 하는데, 지역에 따라 볏가리·노적가리·낟가릿대·유지기·유지방·화간·화적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볏가릿대는 벼를 베어 골라 놓거나 볏단을 차곡차곡 쌓은 더미인 볏가리(낟가리)에서 유래한 말로, 풍년이 들어서 볏가리를 나무 장대만큼 쌓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어려운 살림을 극복하고 풍농을 기원하는 농부들의 염원이 담긴 의례이자 놀이인 셈이다.

대개 정월 열나흗날이나 보름이면 대를 고정해 볏가릿대를 세우고, 음력 2월 초하루가 되면 세워둔 것을 내린다. 2월 초하루는 ‘머슴날’이라고도 부르는데, 농사철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한바탕 놀 수 있는 농부들의 휴일이었다. 이처럼 볏가릿대를 세우거나 내릴 때는 성대한 의례가 벌어졌다. 제물을 준비하고 풍물을 치면서 제를 올렸으며, 볏가릿대를 쓰러뜨릴 때는 한 해 운을 점치기도 했다. 특히 산월동에서는 볏가릿대를 신대처럼 여겼다. 당산굿을 연행하기 전 볏가릿대를 세웠고, 정월 의례를 마무리한 뒤 2월 초 하루에도 볏가릿대를 세우고 판굿을 쳤다. 산월동에서는 볏가릿대가 모든 농악과 마을신앙·가정신앙에 결합한 것이다.

산월동에서는 1980년대까지 정월 대보름 당산굿을 비롯해 마당밟이와 다양한 놀이가 연행됐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도시 개발 과정에서 중단됐으며, 오늘날 이를 복원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모든 연행 순서가 전해지지는 않지만, 호남우도농악의 전형과 산월동 인근의 유지들을 찾아 당시의 당산굿과 판굿을 재현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볏가릿대를 세우고 진행하는 광주산월농악만의 독특한 풍경을 함께 만나보자. 특히 풍요와 풍농 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인 마당밟이와 광주산월농악은 남도 지역에서만 볼수 있는 토속 민요와 향토 문화를 즐길 기회가 될 것이다.

과장 구성

  1. 입장 : 굿머리 가락으로 시작해 농군과 집주인, 아낙들이 차례로 입장해 덕석을 한 바퀴 돈다. 풍물패를 일렬로 서서 자진모리장단으로 입장하고, 모두가 자리를 잡으면 맺음 가락으로 정리한다.

  2. 볏가릿대 만드는 대목 : 농군 하나가 “마을사람들~” 하고 외치면 사람들이 답하며 본격적인 무대가 시작된다. 굿거리와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노래하고, 볏가릿대 중앙을 잡고 사방으로 새끼줄을 잡고 서서 새끼줄을 꼬고 볏가릿대를 세우는 동작을 한다.

  3. 화주집에서 재물 가지고 당산으로 가는 대목 : 상쇠가 칠채굿으로 풍물패를 이끌고 화주집으로 이동한다. 지게꾼은 제수 음식을 짊어지고, 화주와 볏가릿대를 든 이들이 뒤따르며, 풍물패와 마을사람들도 당산으로 향한다.

  4. 당산제 : 집례를 따라 당산제를 지낸다. 대풍년과 평안하고 무탈하기를 기원한다. 소지를 올리며 당산제를 마무리한다.

  5. 볏가릿대에 술 붓기 : 집으로 돌아오면 주인 부부가 나와 볏가릿대 새끼줄 끝에 오방위로 술을 붓는다.

  6. 볏가리 대축원 및 노적타령 : 굿거리장단에 맞춰 노적타령을 하고, 세마치장단에 자진상사소리를 한판 풀어낸다. 다시 한번 풍년을 기원하고, 집주인은 볏가릿대에 콩·조·옥수수·율무 등 씨앗을 담는다.

  7. 액맥이 및 대동굿 인사 :

상쇠가 “메구여~” 하고 운을 떼면 대동굿을 펼친 후 마무리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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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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