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돌날이(2023,함경남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함경남도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38명
참여단체 돈돌날이보존회
수상(단체상)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동쪽은 동해, 서쪽은 낭림산맥을 경계로 평안남도와 평안북도를 마주하고, 남쪽으로는 철령을 경계로 강원도와 접하며, 북쪽은 압록강을 국경으로 만주와 맞닿은 함경남도. 이곳은 본래 낭림산맥과 마천령산맥을 담처럼 둘러싼 고산 지대인 데다 한랭한 기후 탓에 인구가 적은 척박한 땅이었다. 그러나 1930년대부터 일제의 대륙 침략 전진 기지로서 교통을 비롯해 각종 천연자원이 개발되면서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화를 겪었다. 함흥을 도청으로 두고 있으며, 안쪽으로는 함흥평야, 바닷가로는 원산항, 그리고 이를 잇는 평원선 기찻길이 자리잡으면서 함경남도의 성장은 정점을 이뤘다.

함경남도 북청군은 교육도시이자 예향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고려 말에 남겨진 기록에 의하면 “이 고장 풍속은 용감한 무사를 높여 왔는데, 향학에는 유생들이 번성하구나”라고 전하며, 향교가 흥성한 것을 알 수 있다. 비교적 토지가 비옥하고 강수량도 적당해 농업이 번성했고, 임업을 하기에도 충분했다. 연안에는 포구가 많아 기선의 정기 기항지가 됐다.

그래서 이곳에는 유독 다양한 민속예술이 남아 전해지고 있다. 정월 대보름에 사자탈을 쓰고 행하던 민속놀이인 북청사자놀음, 권원들의 행차와 재판 과정을 모방한 토성관원놀이, 망자 천도를 위한 새남굿 등이다. 돈돌날이는 설·한식·단오·추석 등 명절이면 마을마다 신나게 펼친 민속놀이로, 부녀자를 중심으로 연행한 것이 특징이다.

돈돌날이는 ‘동틀 날’이라는 어원을 갖고 있다. ‘동틀 날이’에서 비롯해, 부르기에 따라 돈돌날이·돈돌라리 등으로 읽고 전해져왔다. 여기서 ‘돈돌’이란 희망이자 소원, 그리고 돌고 돌아 만물은 반드시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나아가 일제가 물러가고 식민지가 된 조국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며, 훗날 여성도 남성과 같은 사회적 지위를 회복할 것이라는 등 생각하기에 따라 만인의 기대를 담고 있다고 해석한다. 특징적인 것은 여성들의 놀이라는 점이다. 뒤에서는 남성이 함께하는 일도 있었다지만, 무대의 주류는 여성이고 돈돌날이를 구성하는 노래 또한 여성의 정서를 다루며, 여성의 관심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훗날 남성들이 퉁소·단소·피리 연주로 참여하면서 조금 더 다양하고 특색 있는 가락으로 자리잡게 됐다.

돈돌날이는 북청군의 부녀자들이 부르던 노래의 하나지만, 이후 점차 여러 노래와 춤을 두루 내포하는 말로 정착했다. 춤의 경우 여성의 한을 달래는 북청 지방만의 독특한 춤사위인 달래춤과 다산과 풍농을 희구하고자 해와 달을 형상화해 원진을 구성해 연행하는 넋두리춤이 대표적이다. 노래로는 이강산 서산에·삼천리노래·라리라라따·전갑섬타령·양류나청산 등 20여 가지가 있다.

과장 구성

  1. 가·악 : 돈돌날이 깃발을 든 기수를 따라 별안대 부락기와 부녀자들이 줄지어 입장한다. 반대편에는 나하대 부락기와 북·퉁소가 등장한다. 악사들을 중앙에 두고, 이들을 둘러싼 채 돈돌날이 민요를 부른다.

  2. 가·무·악 : 별안대 부락의 부녀자들이 항아리를 이고 원진을 구성한다. 이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것이며, 양쪽에서 북가락이 연주된다. 여기서 양류나청산을 부르며 뒤이어 나하대 부락 부녀자들이 동일하게 원진무를 추고, 북과 퉁소가 참여해 흥과 신명을 돋운다. 함경도 북청 지방에서 전해지는 토속 민요인 전갑섬타령을 부른다. 전갑섬이라는 처녀의 혼사에 웅성웅성하는 말이 담긴 노래다. 이어 아버지들은 손자 손녀를 무동에 태우고 민요에 맞춰 춤사위를 보여준다.

  3. 도청마당 :

북을 치는 부녀자들이 도청으로 몰려가 사자놀이와 합류하며 시작된다. 도청 앞에서 퉁소와 북·징이 함께 연주를 시작하면 모든 부녀자가 자리에서 일어나 삼천리노래를 부른다. 북청군을 지나가던 거지도 참여해 한바탕 신명을 돋운다. 사자 두 마리는 원 안에서 춤을 추고, 잡귀와 재앙을 물리치고 복록을 불러들이는 모두의 바람이 모인다.## 문화재 지정 현황이북5도 무형문화재(함경남도)(1998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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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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