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도다리굿(2023,평안북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평안북도
분야 무속의례
참여인원 43명
참여단체 평안도다리굿보존회
수상(단체상)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평안도 다리굿은 죽은 사람을 극락으로 보내기 위해 행하는 사령굿이다. 옛사람들은 강의 건너편(저편)을 죽음의 세계로 보고 이쪽을 삶의 세계로 여겼다. 그리고 강에 상징적인 다리를 놓음으로써 죽은 사람과 만날 수 있기를 기원하고, 망자를 극락왕생하도록 천도했다. 다리는 이승과 저승을 잇는 길목이자 무속의례에 있어 중요한 매개였다.

평안도에서는 진오기를 ‘다리굿’이라 불렀다. 평안도에는 사람이 죽으면 반드시 지나가야 할 외길이 있는데, 상여가 그 다리를 무사히 지나가야만 극락왕생한다고 믿었다. 상여의 영가(영혼)가 평안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살았다면 상여꾼들이 다리를 쉽게 지나갈 것이고, 원과 한이 많고 자손이 어렵다면 다리에 발이 붙어 떠나질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상여를 잘 보내기 위해 다리 위에서 사령굿을 했다. 사령굿은 결국 망자를 천도하는 과정으로, 천도굿·자리걷이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사령굿은 우리나라 각 지역에 이름을 달리하며 몇 가지 종류가 전해지고 있다. 서울·경기의 진오기굿(진오귀굿)과 새남굿, 동해안의 오구굿, 전라도의 씻김굿, 제주도의 귀양풀이·시왕맞이, 평안도와 황해도의 수왕굿, 함경도의 망묵(이)굿 등이다. 일반적으로 긴 무명천을 펼쳐 이 승과 저승을 잇는 다리를 상징하고, 이를 배경으로 삼아 굿을 하면서 영혼을 천도하게 된다.

다리굿은 망자를 위해 하는 것이 통례이지만, 살아 있는 사람을 위해 하기도 했다. 이 경우를 ‘산다리굿’이라고 부른다. 돈 많은 부잣집에서는 연세가 지긋한 노인이나 가족들의 사후 극락 천도를 위해 다리굿을 했다고 한다. 즉, 황해도의 만구대택굿(만수대탁굿)처럼 산 사람을 위한 복합적인 의도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다리굿은 당울림으로 시작해 뒷전풀이까지 열네 거리로 구성된다. 원래 판을 벌이면 내리 이틀을 진행하는 큰 규모지만, 이번 무대에서는 25분 길이로 압축해 평안도 다리굿의 핵심적인 장면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게 했다. 무대 가운데는 기를 높게 세우고, 오색 천을 사방으로 늘어뜨려 굿판을 형성한다. 굿은 당주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바라를 든 이들이 뒤따른다. 본래 다리굿에서는 만신과 그의 신딸로 구성되는 부분이다.

당주가 피리·장구재비와 함께 무대를 한 바퀴 돌며 입장한다. 제단 앞에 서서 인사를 올리고 대제를 시작한다. 상주가 절을 올리고 나면, 당주가 덕담하며 긴염불과 잦은염불을 한다. 이후 짧은 바라춤이 진행되고, 다리굿의 핵심인 베 가르기로 이어진다. 당주는 넋두리하며 베를 가르고 푸념을 한다. 이때 맑은 목청에 콧소리를 섞어 평안도 특유의 굿소리 창법을 낸다. 다리굿은 유독 불교적인 색채가 강해 이에 대한 예술성을 인정받기도 한다. 특히 염불을 외면서 굿당을 도는 다릿발세경이 불교에서 도량을 돌며 진행하는 법회와 유사하다. 바라춤에서도 불교 의식무와 비슷한 지점을 발견할 수 있다.

다리굿은 죽은 사람을 위한 굿이고, 공동체보다는 개인을 위한 굿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굿과 차이가 있다. 때때로 다리굿을 순수한 사령굿으로 보지 않는 관점도 있는데, 이는 죽은 사람만 아니라 산 사람의 무병장수와 건강, 재수 등을 기원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굿이란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일이 아니다. 애써 자리를 마련해 큰 일을 벌이는 것이다. 우리 선조들은 마을굿·별신굿·도당굿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별난 일’을 벌였다. 우리네 삶을 평안하게 하고 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로하며 좋은 일만 펼쳐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그래서 굿판, 그곳에서 벌어지는 신명은 사람들에게 맺힌 것을 풀어주는 경험을 제공한다.

과장 구성

  1. 입장과 전원 : 제단이 설치되고, 무녀와 단원들이 함께 입장한다. 제관이 제단을 향해 술을 따르고 초를 켠 뒤 제를 올리면 대제가 시작된다. 무녀가 “오늘 날이야!” 하면 피리와 장구가 “에헤야” 하고 받는다. 조상의 혼을 불러들이는 의식을 행한다.

  2. 사방문을 여는 의식 : 무녀는 넉상 앞으로 이동해 긴염불을 시작한다. 피리와 장구가 장단을 맞추고, 잦은염불을 한 뒤 무녀는 나비옷으로 갈아 입고 법고춤을 춘다.

  3. 베따라기 : 베를 가르며 넋두리를 시작한다. 또 다른 무녀들이 등장해 베 사이를 돌며 법고춤을 춘다.

  4. 마무리 :

무녀가 세천다리 사이를 오가며 가른 베를 정리해 사자에게 넘겨주고, 저승 갈 적에 필요한 노잣돈도 건넨다. “지장보살 지장보살” 염불하고 마무리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이북5도 무형문화재(평안북도)(2007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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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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