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량사거리(2023,황해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황해도
분야 민요
참여인원 30명
참여단체 놀량사거리보존회
수상(단체상)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동쪽으로 함경남도와 강원도, 북쪽으로는 평안남도와 인접해 있고, 서쪽으로는 바다와 면한 황해도는 비교적 남한과 가까운, 북한 남서부 땅이다. 우리에게는 서도잡가로 알려진, 황해도와 평안도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민간 음악이 바로 이곳에서 탄생했다. 바다와 대륙을 모두 접하고 있기에 중국으로 통하기 쉬웠고, 여러 문물과 사람이 드나들며 음악문화가 활짝 꽃을 피웠다. 서도잡가는 좌창(앉은소리)과 입창(선소리)로 나뉘는데, 이 중 입창은 산을 주제로 부르는 노래가 많아 ‘산타령’이라고도 한다.

실내에 앉아서 부르는 좌창이 주로 교방의 기녀들로부터 발달했다면, 입창은 사당패와 같은 유랑 예인에 의해서 전해졌다. 도성 안팎으로 시장이 설 때면 전국을 떠돌아다니며 공연하던 사당패가 모여들었다. 이들의 노래는 야외에 서서 여럿이 발림을 하며 부르기 때문에 성량이 크고 비교적 고음이 많다.

경기산타령과 서도산타령의 첫 번째 곡인 ‘놀량’은 시작을 여는 입타령이다. 주로 놀량을 비롯해 앞산타령(사거리), 뒷산타령(중거리), 경발림(경사거리·경발림)을 묶어 ‘놀량사거리’라고 불리며, 18세기 이전에 발생해 19세기 중반쯤 현재 불리는 노래의 형태로 정착했다고 여겨진다. 노래의 내용은 봄이 되어 근거지를 나온 사당패가 산천경개를 유람 삼아 떠도는 이야기다. 발림과 함께 소고를 들고 서서 노래하는 것이 특징이고, 대체로 경쾌하고 발랄하다.

북한의 많은 민속예술이 그러하듯 서도잡가는 분단 이후 북한에서는 전승이 끊겼고, 월남한 서도 음악인들에 의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남한에서 전승되고 있다. 황해도의 놀량사거리는 경기산타령과 비슷하면서도 서도소리 특유의 음색과 시김새에서 차이를 보인다. 물론 노랫말과 곡의 구성도 다르다. 현재 이북5도 무형문화재로 서도선소리산타령 ‘놀량사거리’가 지정돼 있다.

과장 구성

  1. 초목이(입장) : 태평소와 장구, 북소리에 맞춰 다 함께 입장한다. ‘초목이’는 놀량의 앞부분으로, 현대에는 나눠서 부르고 있다. “초목이 다 성림헌데/에헤 에헤 에헤로지 지로구나 마를레야 아하아”

  2. 놀량 : “에라디여~” 하는 선창에 맞춰 시작한다. 선창하는 사람이 장구를 메고 서서 메기는소리를 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소고를 들고 춤을 추며 제창으로 받는소리를 한다. ‘놀량’이란 ‘놀다’에서 파생된 말로, 서도선소리·서도산타령 등 이름으로 불리는 노래다. 느릿하게 시작해 점차 빨라진다.

  3. 사거리 : “나네~ 노니히나 네헤 에헤이 에헤이 나노 나에로 산하지로구나 아하아” 하고 선후렴으로 시작한다. 사당패가 팔도 유람을 시작하는 장면을 그린다. 과천 관악산에서 대동강까지의 아름다운 풍경을 찬탄한다.

  4. 중거리 : 사랑타령과 강산 유람에 관한 내용이 어우러진 ‘놀량사거리’ 세 번째 곡이다. “널로 연하여 얻은 병을 무삼 약을 다 쓰잔 말가” 하며 상사병을 고백하고, 아름다운 여인의 얼굴과 맵시를 다양한 어구로 표현한다.

  5. 경발림 : 경발림 또는 경사거리라고도 하는 ‘놀량사거리’ 네 번째 곡. “중원지변방이요 어허 일세는 요란한데” 하고 시작해 서울과 관동·관서 지방의 경치 좋은 곳을 유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6. 퇴장 :

입장과 같이 음악에 맞춰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이북5도 무형문화재(황해도)(2009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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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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