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정보
대구욱수농악(2023,대구시)
종목 개요
| 구 분 | 내 용 |
|---|---|
| 참여대회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
| 참여지역 | 대구시 |
| 분야 | 농악 |
| 참여인원 | 43명 |
| 참여단체 | 욱수농악보존회 |
| 수상(단체상) | 전승상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상) |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대구광역시 수성구 욱수마을은 이 지역에 흐르는 골짜기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이곳 봉암골에 맥반석이 많고, 특히 골짜기 중간 지점에서 북쪽으로 골을 타고 흐르는 물이 맑다고 해서 ‘욱수’라 부른 것이다. 오늘날 욱수동이 된 이곳은 7개 촌락으로 이뤄진 큰 마을이었다.
욱수동에서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정월 대보름이면 동제를 지내고, 집마다 돌며 지신밟기를 했다. 전통적으로 천왕받이굿을 행했는데, 이때 축원의 의미로 함께하던 농악이 지금의 욱수농악으로 발전한 것이다. 욱수동의 정초 행사는 음력 1월 3일 제주를 선정하는 천왕받이굿으로 시작해 14일 밤 동제를 지내고, 15일 낮에는 음복과 지신밟기를 한 뒤 야간의 달불놀이로 마무리된다. 욱수농악은 여기서 파생해 축원농악과 연희농악의 성격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가장 첫 장면을 천왕받이굿으로 시작하는 것 또한 특징이다.
경상도 지방에는 특히 많은 농악이 전해지고 있다. 대구 비산농악·고산농악·욱수농악, 경상북도의 청도차산농악·금릉빗내농악·예천통명농악·진주삼천포농악·부산아미농악 등이다. 욱수농악은 경북과 대구의 경계에 자리잡고 있어 두 지역 농악의 대표적인 특징을 두루 간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둥글뱅이와 마당놀이, 외따기, 춤굿, 오방진, 멍석말이 등 과정이 핵심이다. ‘외따기’는 서리꾼들이 (참)외 따는 모습을 표현한 것인데, 밭에 참외가 주렁주렁 열린 모습을 먼저 보여주고 이를 서리해서 도망가는 모습까지 그려낸 것이 흥미롭다. 다양한 대형이 등장하는 둥글뱅이와 개인의 기량을 보여주는 마당놀이에 나오는 소고놀이도 집중해서 봐야 할 부분이다. 이렇듯 욱수농악은 대구의 다른 농악이나 경북의 농악에는 없는 독특한 과장이 연행되며, 다채로운 대형을 보여준다.
과장 구성
천왕받이굿 : 천왕을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동제당 당산나무에 있는 신을 농기로 받아 마을로 내려온다. 다 함께 모여서 농기를 바라보며 “천왕님 천왕님 천왕천왕 내리소”라는 사설에 맞게 조름쇠(열마치)가락을 친다.
길굿 : 소고, 장구, 북, 징·쇠·잡색이 4열로 행진한다. 길매구를 하며 기수들이 앞서고, 상쇠가 각각 치배들을 이끌고 움직인다. 편안한 걸음에 맞는 속도로 가락을 연주한다. 이어 마을 입구에 다다르면 힘차게 부락마치 장단을 치며 입장한다. 마치 군대가 이동하듯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
원진 : 농악놀이를 진행하기 위해 원형으로 대형을 변경한다.
춤굿 : 굿거리장단(살풀이)에 맞춰 춤을 추는 장면으로, 특정 형식 없이 자유롭게 경상도 특유의 몸짓을 보여준다.
둥글뱅이 :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노는 놀이. 상쇠의 신호에 따라 치배들은 각각 2명 혹은 4명씩 짝을 맞춰 여러 가지 대형을 만드는데, 마치 물레방아가 도는 모습처럼 움직인다. 두 명씩 짝을 이뤄 자리 바꾸기, 네 명이 한 조를 이뤄 물레방아 만들기, 물레 돌기 등 다양한 대형의 변화를 보여준다.
호호굿 : 풍년이 들어 모두가 기뻐하는 모습을 표현한 장면. 잰걸음으로 살짝살짝 뛰다 점점 높이 뛰어오르면서 “호호” 하고 크게 외친다.
외따기 : 참외 서리하는 모습을 흉내낸 것으로, 몰래 참외를 따서 신나게 달려가는 모습을 재미나게 그렸다. 징-북-장구-소고 순으로 앉고, 두 패로 나눠 2열 종대를 만든 뒤 상쇠를 따라간다.
십자진 : 상쇠를 중심으로 십 자 형태를 만든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천문을 관측하고 농사를 잘 짓기 위해 노력하는 형상을 묘사한 것이다.
오방진 : 각 악기가 동서남북·중앙으로 나뉘어 다섯 개 원을 그리며 논다. 오방신장에게 가족과 마을의 평안을 빌고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가 있다.
마당놀이 : 악기별 기량을 뽐내는 놀이. 꽹과리가 흥을 돋우면 각 악기가 가운데로 나온다. 상모놀음과 함께 농사굿·징놀음·장구놀음·북놀음 등 신명 나는 놀이판을 펼친다.
덕석말이 : 농기와 단기가 양쪽으로 서고, 상쇠를 선두로 삼아 치배들이 뒤를 따른다. 각 깃발을 둘러싸고 풀고 감기를 반복한다.
뒤풀이 :
모든 놀이를 끝내고, 치배들과 관객이 하나가 돼 신명 나게 논다.## 문화재 지정 현황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1988년 지정)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
_01.jpg)
_02.jpg)
_03.jpg)
_04.jpg)
_05.jpg)
_06.jpg)
_07.jpg)
_08.jpg)
_09.jpg)
_10.jpg)
_11.jpg)
_12.jpg)
_13.jpg)
_14.jpg)
_15.jpg)
_16.jpg)
_17.jpg)
_18.jpg)
_19.jpg)
_20.jpg)
_21.jpg)
_22.jpg)
_23.jpg)
_24.jpg)
_25.jpg)
_26.jpg)
_27.jpg)
_28.jpg)
_29.jpg)
_30.jpg)
_31.jpg)
_32.jpg)
_33.jpg)
_34.jpg)
_35.jpg)
_36.jpg)
_3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