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박첨지놀이(2023청소년,충청남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충청남도
분야 민속극
참여인원 51명
참여단체 서산여자고등학교, 심화영 승무보존회
수상(단체상) 대상 (대통령상)
수상(개인상) 연출상 (이권희)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한반도 중앙 서부에 위치해 태안반도와 함께 일찍이 중국 문화 수입에 선진적인 역할을 한 서산. 특히 백제 시대 해상 요충지로 이름을 날렸고, 근대화 이후 대규모 간척 사업과 공업 지역 개발 등 서해안 개발을 통해 빠르게 발전했다. 1읍·9면·5동 가운데 음암면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병합·신설된 면으로, 지역 대부분이 평지로 이뤄져 넓은 평야와 쌀농사로 잘 알려져 있다. 서산 부장리 고분군, 서산 김기현 가옥, 정순왕후 생가, 서산 동문동성당 상홍리공소 등 유형문화재와 함께 서산박첨지놀이가 이 지역을 대표하는 무형문화재다.

박첨지놀이는 고려 시대부터 양반 사회의 모순을 풍자하며 서민층에서 인기 있던 민속극이다. 꼭두각시놀음·홍동지놀음 등 이름으로 불리며, 주로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남사당패에 의해 연행됐다. 주인공 박첨지의 이름은 박씨 성이 아닌, 바가지로 인형을 만들었다는 데서 비롯했다. 박인형에 첨지라는 벼슬 이름이 붙은 건 양반을 풍자하기 위한 장치다.

서산박첨지놀이는 드리워진 막 뒤에서 여러 사람이 인형을 움직이고, 그 앞에는 악사들이 위치해 장단을 맞춰주는 식으로 운영된다. 서산시 음암면 탑곡리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서산박첨지놀이는 남사당패 출신 유영춘에게 인형 제작과 놀이 방법, 재담 등을 배워 고향에 돌아와 인형극을 연행한 주연산에 의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일제 강점기 탄압에 의해 잠시 중단되기도 했으나 으레 추석이면 마을 사랑방이나 공터에서 인형극이 열렸다. 오늘날에는 서산시 음암면의 박첨지놀이전수관에서 전승되고 있다.

인형극은 전체 3마당 4거리로 구성된다. 축첩을 일삼는 박첨지가 전국 팔도를 유람하는 것에서 시작해 집으로 돌아와 큰마누라와 작은마누라에게 재산을 분배하는 장면(1마당), 평안감사의 매사냥과 상여가 나가는 장면(2마당), 마지막으로 절을 짓고 모두의 안녕을 바라는 장면(3마당)으로 이어진다. 마지막 마당에서 평안감사의 횡포로 시력을 잃은 소경이 불공을 드려 눈을 뜨는 장면은 서산박첨지놀이만의 독특한 부분이다. 일반적인 해학과 풍자를 넘어 불교에 대한 우호적인 입장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 놀이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형의 외양을 꼼꼼히 구경하는 것도 무척 흥미로운 부분이다. 그 모습은 실제 인체의 비례나 상호 관계를 무시하는 비현실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인형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바가지나 수수깡으로 만들었다. 전문적이라기보다는 다소 투박하고 소박한 모습인데, 이는 전문 연희단이 아닌 마을을 중심으로 놀이가 연행됐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옛 시절에는 보관할 공간이 없어 상엿집 궤짝에 인형과 소품을 모두 담아 불태우는 것이 관례였다고 한다.

양산도장단에 맞춰 부르는 ‘떼루 떼루아 떼루야’ 같은 독특한 노래와 평안감사의 장례에 등장하는 중중모리장단의 상여가, 느린세마치장단에 맞춘 평안 감사 매사냥 등 반복적이고 상징성 짙은 노래도 흥을 돋운다.

과장 구성

하나. 길놀이
장단을 치며 농악대가 입장하고, 동네 사람들을 마당에 불러낸다. 선소리꾼이 소리를 시작하면 그에 맞춰 소리를 받는다.

둘. 인형극
떠들썩한 입장이 끝나면 악사가 들어오고, 인형극의 시작을 알린다. 첫 번째 장면은 ‘박첨지 마당’. 팔도를 유람하는 박첨지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세상 구경에 나왔다는 박첨지가 “떼루 떼루야” 노래를 부르며 전국 방방곡곡을 두루 구경하는 모습을 연행한다. 박첨지는 유람 중에 젊은 마누라를 얻어 오는데, 이는 축첩에 대한 비판적 어조를 담고 있다. 두 번째는 ‘평안감사 마당’. 평안감사가 민생은 제쳐두고 매사냥만 하다 꿩고기를 먹고 죽게 돼 상여가 나가는 모습을 그린다. 세 번째는 ‘절 짓는 마당’으로, 죽은 평안감사의 가족이 시주를 걷어 절을 짓고 모든 중생이 평안하기를 기원하는 내용이다.

셋. 퇴장

인형극이 끝나면 동네 사람들과 농악대가 한바탕 신나게 놀고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충청남도 무형문화재(2000년 지정)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