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도백중놀이(2023청소년,충청북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충청북도
분야 민속놀이
참여인원 47명
참여단체 괴산오성중학교
수상(단체상) 최우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수상(개인상) 연기상 (은시헌)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충청북도 괴산의 한자어인 괴(槐)에는 회화나무 또는 느티나무의 의미가 담겨 있다. 신라 진평왕 시기 이곳을 지키던 장수가 백제군의 공격을 받아 성이 완전히 고립됨에도 불구하고 항복하지 않고 성안 느티나무에 머 리를 들이받아 자결했다는 뜻을 기리기 위해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괴산군·연풍현·청안현·충주·청주 등으로 나뉘어 있던 괴산 지역은 일제강점기 이후 괴산군으로 정착했는데, 오늘날 사계절이 아름답고 품질 좋은 유기농 특산물을 생산하는 곳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괴산군 불정면은 군에서도 가장 북쪽에 위치한 행정구역으로, 충주시와 접해 있고 중앙에 달천의 지류인 음성천과 건개천이 흐르고 있다. 목도리에는 조선 시대에 말을 기르는 병영이 있어 이곳의 포구를 목나루(목도나루)라고 불렀는데, 한양에서 양수리 두물머리, 여주 신륵사를 지나 충주를 통과한 황포돛배가 이곳에 정박하곤 했다. 게다가 군량미를 보관하는 창고도 있었으니 미곡을 실은 배들은 나루에 수시로 드나들었을 터. 소금과 젓갈처럼 내륙에서 구하기 어려운 물건을 실은 배가 들어와 괴산의 특산품인 고추·콩·참깨·담뱃잎 같은 물건과 교환하는 등 거래가 활발히 이뤄졌다.

백종·중원·망혼일·우란분절이라고도 불리는 백중은 전통적인 보름 명절의 하나다. 음력 7월 15일을 기해 농사일의 중요한 활동을 모두 마치고 하루를 정해 먹고 노는 백중놀이를 벌였다. 마을의 우물을 치고 길을 닦기도 하고, 각 집에서 음식을 마련해 한 곳에 모여 잔치를 벌이고 나눠 먹었다. 주인집에서는 농부들에게 품삭을 챙겨주고, 삼베 적삼도 해 입히고, 음식도 장만해줬다. 농사의 고단함을 달래고 다시금 힘을 내며, 한판 놀이를 벌여 일상을 회복하는 세시풍속인 셈이다.

불정면에서는 사라진 백중놀이를 되살리고 주민 화합을 위해 2000년부터 가을마다 목도백중놀이를 열고 있다. 소금을 실어 나르던 배의 모습을 재현하고 풍물놀이를 벌이며, 주민의 안녕을 바라는 기원제를 올린다. 대부분 백중놀이가 비슷한 순서를 따르고, 농요 정도만 지역색을 띠기 마련이나 목도백중놀이만의 특징도 있다. 고사가 끝난 후 고수레(고시레)할 때 느티나무 가지에 음식을 꽂아 논두렁 여기저기에 꽂아 세우는 것이다. 이는 아마도 괴산의 지역 이름과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간 한국민속예술제에 괴산백중놀이·밀양백중놀이·송파백중놀이·연산백중놀이 등 종목이 출전했지만, 목도리의 백중놀이를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과장 구성

  1. 판 열기 : 백중놀이의 시작. 판 위에 논이 꾸려지고, 기수를 시작으로 농부들이 등장해 풍장을 치며 마을에서 가장 큰 논으로 이동한다. 그 뒤로 아낙네들이 고사 음식을 챙겨 흥겹게 입장한다.

  2. 고사 지내기 : 논두렁에 고사상을 차리고 준비해온 음식과 술로 풍년을 기원하며 절을 올린다. 고사를 지낸 후에는 느티나무 가지에 음식을 꽂아 논두렁 곳곳에 놓는다.

  3. 호미씻기 : 아낙들이 고사상과 음식을 치우는 사이, 농부들은 논으로 이동해 호미를 씻는다. 더 이상 호미가 필요하지 않은 시기가 됐기에 깨끗하게 정리한 호미는 한구석에 걸어둔다.

  4. 농사풀이 : 농기를 중심으로 목도나루로 이동하며 힘들게 일하던 시기에 즐겨 부르던 농요를 흥얼거린다. 가운데로 모이고 양쪽으로 갈라졌다 교차하는 등 방법으로 놀이를 행한다. 초듭매는소리(초벌매는소리)와 이듭매는소리를 부르며 그간의 고생을 놀이로 풀어낸다.

  5. 음식 나눠 먹기 : 판 한가운데로 아낙들이 입장하고, 서로 모여 준비한 음식을 나눠 먹고 풍장을 치며 한판 논다. 장단에 춤을 추고, 남자들은 씨름도 하며 흥겨움을 더해간다.

  6. 황포돛배 : 목도나루에 황포돛배가 들어온다. 아낙네들은 특산품을 챙겨 나와 소금·젓갈 등과 물물교환하고, 농부들은 물건을 실어 나른다.

  7. 신명풀이 :

물물교환까지 끝나고 나면 모든 인원이 장단에 맞춰 신명 나게 놀고 퇴장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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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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