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농악(2023청소년,광주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광주시
분야 농악
참여인원 71명
참여단체 대촌중학교
수상(단체상) 최우수상 (교육부장관상)
수상(개인상) 지도상 (이현경)

종목소개

종목명 해설

고양시 2022년, 인구 100만 명 이상의 특례시로 출범한 고양시는 우리 역사에서 지방행정제도에 따라 여러 변화를 겪어왔다. 현재 3개구, 44개 동으로 구성돼 광역시에 버금가는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국제 전시컨벤션이 가능한 공간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공존하는 도시다.

진밭두레농악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을 일컫는다. 일제 강점기 어려움을 딛고 1919년 독립만세운동을 계기로 부활했으며, 성석 진밭 두레패는 2005년 고양시 향토문화유적(무형문화유적)으로 지정됐다.

정보

지역 경기도 종목 농악 인원 45명 단체 정발초등학교 연합팀 지정 고양시 향토문화유적, 2005년

본문

광주산맥의 말단부에 위치한 고양시는 동쪽으로는 높은 산지가, 서쪽으로는 낮은 구릉과 하천 퇴적지인 곡저평야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산과 우암산을 이웃하고 서남쪽으로는 한강이 흐르니 사람이 터전을 잡고 살기에 이만한 곳이 없었을 테다. 또한 고양은 가장 오래전 농사의 흔적이 남아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지금으로부터 5020년 전, 서기 2000년경에 사람이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와지볍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한국 최초의 재배벼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고양이 한반도 농경문화의 기원이며 한강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기도 하다. 한반도 농사의 기원을 품고 있는 도시답게 이곳은 농경 사회를 중심으로 문화예술도 풍부하게 발달했다. 그중에서도 진밭두레농악은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농사일을 할 때 두레를 짜고, 두레패가 농사일의 흥을 돋우기 위해 연행하던 농악이다. 두레는 농촌 사회의 핵심 역할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였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서로 돕고, 일손이 필요할 때는 함께 일하며, 마을의 질서를 깨뜨리거나 어지럽히는 일을 막았으며 마을마다 두레를 표시하는 깃발도 존재했다. 모내기에서 물대기, 김매기, 벼베기, 타작까지 이르는 논농사 경작을 위한 모든 과정에 두레가 함께 일했으며, 특히 많은 인력이 합심해야 하는 모내기와 김매기에는 거의 반드시 두레가 동원됐다. 물론 마을의 공동 잔치로 진행하는 풋굿이나 호미씻이와 같은 논농사 이후 놀이의 중심에도 두레가 있었다. 대체로 모내기나 추수를 마친 뒤 공동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여 음식과 술을 나누고, 농악에 맞추어 여러 연희를 곁들여 뛰고 놀면서 농사로 인한 노고를 잊고 결속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두레패와 마찬가지로 진밭두레 역시 조선 초기에서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침체를 겪었다. 당시 일제가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농촌의 농악과 두레를 금지시켰기 때문이다. 진밭마을은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 당시 농기에 태극기를 달고 참여하였고, 이후 진밭두레와 농악패를 재결성해 100년간 전통의 원형을 보존하며 명맥을 이어왔다. 오늘날 진밭두레 농악에는 옛 농경 공동체 생활 풍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산신에게 제를 지내는 산제사에서부터 농사소리, 농사놀이, 상여소리, 회 다지소리, 지경소리, 대보름 쥐불놀이, 농악놀이까지 한 당시 지역민들의 생활문화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다. 진밭두레패는 변주가락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일반적인 연희 농악과 다르게 기본 가락에 충실하면서도 장단마다 끊어치며 만들어내는 웅장함이 일품이다. 다른 농악대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악기인 제금을 사용하며, 법고 수도 많다. 특히 농악패와 농사꾼이 진을 짜면서 연주와 놀이가 어우러지는 놀이 판제인 농사놀이에서 을(乙)자진, 원진, 멍석말이, 방울진, 십자진, 사각진(사통백이) 등 다양한 진법을 구사하여 놀이의 총체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과장 구성

  1. 길맞이 징이 울리면 두레패가 무대 중앙으로 들어가고, 농악패와 자진가락을 맺는다. 이후 삼채장단으로 기수단·농부·잡색이 큰 원 안에, 농악대는 바깥에 중앙을 바라보고 선다.
  2. 길놀이굿 상쇠가 안으로 들어가며 멍석말이를 시작한다. 농부는 소고잽이 꼬리를 물고 따라 돌며, 멍석말이를 풀어 큰 원이 만들어지면 농부와 소고가 중앙으로 들어가 논다.
  3. 제1당산놀이 악기와 소고가 좌우로 벌려 상쇠를 보고 마주서고, 농부는 기수단 앞에 횡대로 섰다가 쓰레질 놀이와 논뚝 다지기를 한다.
  4. 사방치기와 네줄백이 당산놀이가 끝나면 큰 원을 만들어 사방치기로 전환한다. 두레패와 농악패가 두 개의 원을 만들어 전후좌우로 이동하며 연희하다가, 다시 자진가락과 삼채장단에 맞춰 네줄백이로 전환한다.
  5. 제2당산놀이 농부가 앞 뒤 좌우로 뒷걸음질하며 콩을 심고 풀을 베며 농사 놀이를 하고, 소고는 양상치기 후 제자리로 전환, 장단을 내주면 양 절구놀이 대형으로 전환하여 연희한다.
  6. 사통백이와 방울진 사방원진을 풀어 큰 원을 그린다. 원을 돌며 농부는 바깥쪽, 소고는 안쪽으로 교차하여 이동한다. 농부는 자리를 잡고 춤추며 놀고 소고는 마주보고 벅구놀이로 받는다.### 본문 광주광역시 광산구는 영산강 상류의 황룡강과 극락강을 끼고 드넓게 펼쳐지는 송정리 일대 서석평야와 마주한 곳이다. 지리적 특성 덕에 예부터 농업을 생계로 하는 이들이 많았고, 자연스레 전통적인 농경 문화가 이곳에 뿌리 깊게 자리 잡았다. 농업 현장에는 풍장이 빠지지 않는 법이니 두레와 농악 역시 이곳의 풍경을 이루게 됐다. 광산농악은 일제 강점기와 농촌의 도시화를 거치며 맥이 끊어졌다가 198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전라남도로부터 광주광역시로 독립해 출전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광역시 내 다섯 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큰, 광주 면적의 절반에 가까운 땅을 차지하고 있는 광산구는 전라남도 함평·장성·나주 등과 이웃하며, 지리적 특성상 호남우도농악에 속한다. 1988년 대회에 ‘광산소촌농악’, 1989년에는 ‘광산미륵농악’ 등 이름으로 출전한 기록이 있는데, 오늘날에는 ‘광산농악’으로 정착했다. 광산농악은 마륵동의 판굿농악을 중심으로 칠석동의 고싸움놀이농악과 소촌농악, 산월동의 풍장농악, 옥동(평동)과 유계동(동곡)의 걸립농악 등 이 지역에서 연행되는 다양한 농악을 포괄한다. 오늘날에 선보이는 형태는 마륵동 판굿농악을 근간으로 정립한 것이다.

광산 지역의 농악은 정월 대보름이면 집집을 돌면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해 연행한 마을굿이다. 당산굿을 치고 난 후에는 돌아다니며 마당밟기를 했다. 부잣집에서는 판굿을 열고 농지 근처에서는 풍장굿을 했는데, 현재는 판굿 위주로 전승되고 있다. 전체 구성은 마을굿의 전통과 걸립굿의 형태가 일부 혼합된 것으로 보인다. 쇠가락의 특징은 시작과 끝을 분명히 함으로써 장면의 전환을 명확하게 한다는 점, 호남우도농악을 구성하는 가락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호남우도농악이 가진 다채로운 가락과 변화무쌍한 진법, 잡색들이 보여주는 퍼포먼스, 치배들의 고깔짓과 부포놀음, 그리고 마지막 구정놀이까지.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이 모든 참여자가 각각 개성 넘치는 몸짓과 가락을 보여준다.

가락은 일채·이채·삼채 모는 가락이 모두 등장하는데, 본굿에는 삼채와 일채형 가락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한 굿(농악)의 각 거리에서 나타나는 가락의 맺고 끊음이 확실해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쉬운 것이 광산농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앞가락과 뒷가락이 쌍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주고받으며 연주하는 음양법으로 이뤄진다. 다른 지역의 농악과 구별되는 점은 오채질굿에서 드러난다. 이처럼 광산농악은 가락의 변화와 기교가 다양하고, 잡색의 편성이 조직적이고 다채롭게 꾸려진 것이 주목할 만하다.

과장 구성

  1. 굿머리와 입장굿 : 어름굿으로 굿머리마당의 시작을 알리면 상쇠가 잦은일채-이채-된삼채가락을 마치고 다시 잦은일채로 입장해 인사굿을 올린다.

  2. 오채질굿과 된오채질굿 : 상쇠가 오채질굿을 치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된오채질굿으로 바뀌면 시계 방향으로 돈다.

  3. 늦은일채굿(풍류굿) : 원진을 만든 상태에서 각자 자신의 자리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는 마당으로, 상쇠가 늦은일채가락을 내면 회전과 전진을 반복한다.

  4. 벙어리삼채와 벙어리일채 : 늦은일채굿에서 벙어리삼채로 전환한다. 잡색들은 따로 원을 만들고, 치배들은 긴 원을 만들어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전진하기를 반복한다.

  5. 삼채 : 삼채가락에 맞춰 모든 치배가 11자 진을 만든다. 마주 보고 서서 밀고 당기며 놀음을 벌인다.

  6. 반삼채와 매도진 : 반삼채에 맞춰 모두가 뒷걸음질하며 다시 원진으로 바뀐다. 매도진(맺음삼채·매도지)에 맞춰 가락을 조이며 마무리한다.

  7. 오방진과 진오방진 : 동·서·남·북·중앙 다섯 방향으로 진을 치는 모습을 형상화한 오방진마당. 오방진과 진오방진가락으로 덕석몰기를 한다.

  8. 구정놀음 :

치배들이 개개인의 기량을 한껏 보여주는 마무리 마당. 차례로 소고놀이-북놀이-쇠놀이-설장구놀이-열두발상모놀이-잡색놀이가 진행되며, 상쇠가 판을 끌어내고 마무리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1992년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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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 종목소개서 * 발행일 : 2023년 9월 22일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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