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구대탁굿(2012,황해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19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여지역 황해도
분야 의례
참여단체 만구대탁굿보존회
수상(단체상) 장려상 (김천시장상)

종목소개

만구대탁굿은 황해도 지역에 전승되는 굿으로, 집안의 번창과 가족의 건강, 무병장수 등 산 사람의 길복[吉福]을 비는 동시에, 노인이 죽은 뒤 저승에 편히 들기를 기원하는 목적으로도 연행하는 굿이다. 한 사람이 평생에 3번 이상은 할 수 없을 정도로 황해도굿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굿이라고 할 수 있다. 황해도만구대탁굿은 달리 ‘만구대택[萬口大澤]굿’ 또는 ‘만수대탁굿’으로도 불린다. 이 굿은 크게 두 개의 굿이 이중적으로 구성된 형태를 띤다. 앞부분은 재수굿인 철물이굿의 제차와 같은 구성으로 진행된다. 이는 산 사람을 위한 굿이다. 전반부에서 산 사람을 위한 굿을 끝내면 제단(마지와 상차림)과 악사의 위치를 반대 방향으로 바꿔 넋굿으로 들어간다. 넋굿에서는 산 노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의미로 저승굿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노인을 업고 도령을 돌며 산수왕으로 길베를 가른다. 보통 굿이 12거리로 짜여 있는 반면, 이 굿은 그의 배수인 24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무화와 무구, 제물, 굿당 등으로 다양하게 장식한다. 굿 진행 시 악사(잽이)의 구성도 쌍장구, 쌍징, 쌍바라(소바라, 대바라), 태평소, 쌍피리, 해금, 대금 편성 등을 통해 일반적인 구성보다 더 풍성하게 꾸민다. 굿의 진행은 대규모 거리가 겹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짧게는 3일, 보통은 5일에서 7일, 길게는 15일이 소요되기도 한다.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당일에는 황해도만구대택굿 24거리 중 네 번째 ‘산천거리’, 다섯 번째 ‘칠성거리’, 스물한 번째 ‘장군거리(작두거리)’ 등 3개 굿거리를 중심으로 연행했다.

굿거리별로 주무 역할은 산천거리의 강옥희, 칠성거리의 김계순, 장군거리(작두거리)의 변재석이 맡았다. 실연을 위해 악기는 장구 1, 징 1, 피리 1, 제금 1이 쓰였으며, 소품으로 대나무 깃대 1개, 굿상 1식, 전개 12개, 오색만발장 1개, 작두대 1개, 드럼통 2개, 깃대 9개, 꽃가마 1개 등이 쓰였다.

황해도만구대택굿의 24거리 제차 1. 주당물림거리 → 2. 부정거리 → 3. 초감홍거리 → 4. 산천거리 → 5. 칠성거리 → 6. 제석거리(소굿놀이굿 포함) → 7. 소대감거리 → 8. 사냥거리 → 9. 생타살거리 → 10. 군웅거리 → 11. 익은타살거리 → 12. 성주거리(지정닦이, 심봉사, 방아찍기, 사또나리굿 포함) → 13. 잔내림거리 → 14. 영전거리 → 15. 대감거리 → 16. 서낭거리 → 17. 말명거리 → 18. 조상거리 → 19. 신장거리 → 20. 성수거리 → 21. 장군거리(작두거리) → 22. 광대거리 → 23. 터주상영거리 → 24. 마당거리

실연 굿거리

첫 번째 굿거리 ‘산천거리’ 본격적인 굿이 시작되는 거리로, 일명 ‘상산맞이거리’ 또는 ‘산거리’라고 하며 신들을 굿청으로 모셔오는 굿이다.

두 번째 굿거리 ‘칠성거리’ 명을 담당하는 칠성님을 모시는 거리로, 무당자신을 비롯한 모든 사람의 명과 복을 기원하는 굿이다.

세 번째 굿거리 ‘장군거리(작두거리)’ 장군복으로 옷을 갖춰 입고 여러 장군신을 모신 후, 쌍작두 위에 올라서 춤을 추며 공수를 하는 굿이다.

황해도에서는 다양한 무속전통이 전승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만수대탁굿 또는 만구대택굿은 황해도 굿의 정수가 모두 종합되어 있는 굿거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제53회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시연한 절차들이 만수대탁굿의 정수를 잘 드러내는 굿거리라 할 수 있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이 굿의 올곧은 전승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면모가 잘 드러나는 굿거리를 통해 문화적 전통유지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문화재 지정 현황

-황해도 무형문화재 만구대탁굿 (2005.11지정)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민족예술축제60년. 변화와 도약 해적이』
  • 발행연도 : 2019.12.31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동영상자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