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뱅이농악(2013,대구시)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54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20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여지역 대구시
분야 농악
참여단체 가루뱅이농악보존회
수상(단체상) 동상 (국립국악원장상)

종목소개

‘가루뱅이농악’은 마을과 개인의 풍농 및 가정의 기원을 목적으로 하는 두레풍물로, 대구광역시의 영산인 팔공산 기슭 용수동에서 전승되어오고 있다. 가루뱅이농악의 전승 지역인 용수동에는 ‘지정사’라는 절이 있었는데, 이 절 밑에는 깊은 동굴이 있었고, 그 동굴 속에 용이 살았다고 한다. 굴 앞에는 용이 먹는 용수가 있어, 이 물을 먹고 용이 하늘로 승천해 이 지역을 용천동이라 불렀으며, 지금도 굴의 흔적과 절터의 흔적이 남아있다. 용수동의 지명은 행정구역 통폐합 때 용천동과 수대동에서 한 글자씩 따온 것이며, 약 100여 년 전부터 칡넝쿨이 많다는 의미로 ‘갈방’으로도 불렀는데, 이것이 변해 지금의 가루뱅이가 되었다. 구전에 의하면 가루뱅이농악은 이 마을을 개척한 배 씨와 구 씨가 마을 입구에 나무를 심고 제사(동제)를 지내기 시작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농악의 장단은 대부분 자진모리와 휘모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농사를 짓는 형상의 농사굿과 싸움굿, 빠르게 돌아가는 연풍굿과 다드래기가 경상도 특유의 덧배기・굿거리・휘모리・호호딱딱 장단 등과 어우러져 농악을 이룬다. 장단 중에는 특히 농악대가 이동할 때 길을 가며 치는 길매구 장단과, 흥겹게 춤을 출 수 있는 길살풀이장단이 특이하다. 다른 지역보다 북의 크기가 크고 소리가 웅장한 것이 특징이며, 검은 수술이 달려있는 영기 또한 가루뱅이농악의 빼놓을 수 없는 상징이다.

가루뱅이농악의 과장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길매굿: 입장

  2. 인사굿: 인사

  3. 물밀굿: 원 모양, 방향전환과 넘기

  4. 연풍굿: 원 모양, 6회 돌고 앉아 넘기

  5. 싸움굿: 11자 모양 2줄 놀이, 밀고 당기기와 사이치기

  6. 쌍진굿: 각각 달팽이진 두 개씩 2회 후 하나로 합침

  7. 길살풀이: 달팽이진을 풀어 원을 만듦

  8. 호호굿: 원 모양, 호호 딱딱

  9. 벅구놀이: 원 모양, 상모놀이

  10. 굿거리: 원 모양으로 대형 만듦

  11. 오방진굿 (1) 십자진(+모양 대형 후 풍차 돌리기) (2) 오방진(동·서·남·북 한가운데로 원 모양 만듦) (3) 오방진풀이(원모양 5개를 풀어 큰 원 1개 만듦)

  12. 개인놀이: 꽹과리, 소고, 북, 장구 순으로 개인놀이

  13. 멍석말이: 좌우, 중앙의 순서로 달팽이진을 만들고 풀기

  14. 인사 및 퇴장: 원 모양으로 퇴장 (악기별로 줄을 만들어 퇴장)

    가루뱅이농악은 두레풍물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지금도 그 성격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농사굿과 싸움굿, 빠르게 돌아가는 연풍굿과 다드래기, 경상도 특유의 덧배기・굿거리・휘모리・호호딱딱 장단 등이 어우러져 독특한 판굿을 구성하고 있다. 길매구장단과 길살풀이장단 등 고유한 장단이 연주되고 있는 점에도 가치를 둘 수 있는데, 매우 발달한 장단과 벅구놀이에 대해서는 면밀한 고증과 고찰이 필요하다.

문화재 지정 현황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농악 (2014.11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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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출처 : 『한국민족예술축제60년. 변화와 도약 해적이』
  • 발행연도 : 2019.12.31
  • 기획 : (재)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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