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정보
오방성주풀이(1969,부산시)
종목 개요
| 구 분 | 내 용 |
|---|---|
| 참여대회 | 제10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
| 참여지역 | 부산시 |
| 분야 | 민속놀이 |
| 수상(단체상) | 공로상 |
종목소개
유래
부산지방에는 신라시대를 배경으로 한 성주풀이와 이조 초기부터 성행해 내려오는 지신풀이가 있다. 이 두 놀이는 유불선의 신앙이념과 혼합되어 소위 매귀놀음이란 것을 형성하여 지금도 음력 설날이 되면 근 한 달 동안 매귀놀음꾼들이 집집마다 성주를 모셔 들여 풍악을 울리면서 오방잡귀를 물리치는 성주풀이, 지신풀이, 살풀이놀음을 한다. 오방성주풀이란 명칭이 붙은 것은 근래의 일로 성주풀이와 지신풀이로서 엮어나가는 매귀놀음과 농악놀음에다 민속무용인 오방성주고풀이를 혼합하여 드라마 형식으로 발굴․개편한 것이다. 몇 년 전만해도 매귀놀음은 양반, 하동포수 가면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연희자들이 고깔을 쓰고 농악놀음을 하는 추세에 밀려 이 고깔놀음이 빛을 잃는 형편에 있다.
특징
염불(불교)에 기초를 둔 지신풀이와 유불선의 이념이 혼합된 범신앙적인 놀이이며 또한 민속무용과 농악놀이가 어울려 종합예술의 성격을 띠고 있다.
구성
오방성주풀이는 다음의 다섯 과장으로 이루어진다. (1) 준비 과장 (2) 매귀놀음 과장 (3) 오해놀이(지신풀이) 과장 (4) 성주고풀이(오방신장무용) 과장 (5) 농악놀이 과장
내용
(1) 준비 과장_ 먼저 주인역인 양반할배와 처녀, 총각, 하동포수가 각각 깃발, 제물 등을 준비한다. 이 장면은 오방성주풀이 연희 이전에 풍악에 맞추어 무대의 적당한 장소에 들어와서 젯상을 차리고 연희자를 불러들이는 내용이다. (2) 매귀놀음 과장_ 출연자들이 풍악에 맞추어 오방기를 앞세우고 일제히 입장한다. 매귀놀음군들이 어떤 마을의 어른이나 가정에 들어갈 때에는 마을의 어른이나 가장의 허락-원래 매귀놀음꾼들이 동구 밖에 들어올 때에는 그 마을에서 영기를 막고 있다가 촌장의 허락이 내려질 때에야 비로소 열어 주었다-을 받고 들어간다. 입장이 끝나면 성주님을 가정에 모시는 성주풀이와 불결한 모든 잡귀를 정결한 물로 씻고 소지로 태워 없애기도 하는 지신밟기로 한다. (3) 오해놀이(지신풀이) 과장_ 황토흙을 오방에 뿌린 뒤 오방잡귀를 땅에 묻고 밟는 과정으로, 여기서는 한 가정에 큰 방, 작은 방, 사랑방, 행랑방, 부엌, 창고, 장독 등에 있는 잡귀를 풍악을 울리며 내쫓기도 하고 묻기도 한다. 이 놀음은 성주님이 많은 군사(성주가 중앙황제가 되어 동방에는 청제장군, 서방에는 백제장군, 남방에는 적제장군, 붕방에는 흑제장군)을 이끌고 간신도배와 외적을 오방진법으로 물리친다는 내용이다. (4) 성주고풀이(오방신장무용) 과장_ 성주님이 가정(나라)에 오래 머무시어 오방잡귀를 물리치고 행복과 번영의 가정(나라)으로 만들어 주십사 하는 축원무용이다. (5) 농악놀이 과장_ 성주님이 오방잡귀를 물리치고 평화의 가정(나라)이 되었으니 모두 다 같이 놀아보자는 내용이다. 이 놀음은 농악의 판굿과 기타 개인 놀음으로 장식한다.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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