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성황대제(1985,평안북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26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참여지역 평안북도
분야 민속놀이
수상(개인상) 개인상 (이선호)

종목소개

영변성황대제는 평안북도 영변지방에 전승되는 동제이다. 오랜 옛날 우리 조상들은 마을을 이루어 생활하는 중에 뜻하지 않게 부딪히게 되는 모든 재액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마을의 수호신을 섬겼다. 이 수호신이 성황신이요 이 신을 모신 곳이 성황당이며 이곳에서 성황대제를 올리는 것을 당굿이라 한다. 함경북도에는 어느 마을에나 수백 년 묵은 고목이 무성한 곳에는 의례히 성황당이 있다. 1년에 한번 혹은 윤년으로 길일을 잡고 대제를 봉행하여 마을의 안녕과 입신출세의 神德을 입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막대한 비용을 가가호호 부담하면서 정성을 다하여 온 마을 사람들이 대제에 참가한다. 성황대제의 백미는 무녀가 꽃둥지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이다. 우리나라 전설 속에 나타나는 선녀의 승천 모습이 무녀와 접맥되어 마을 당굿의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특이하다.

내용

(1) 신위 모셔오기와 성황제_ 성황대제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마을주민 중에서 나이가 많고 마을 사람들의 신망을 한 몸에 받는 사람을 제관으로 뽑는다. 제관으로 뽑힌 마을 어른은 성황대제 전 기간에 걸쳐 전체를 지휘하게 된다. 제관은 다년간의 실제 봉제의 경험 속에서 무녀 5, 6명을 선발하고 성황대제에 쓰일 장고, 징, 제금, 꽹과리, 새납 등의 악기를 다룰 악사 10여명을 선발하여 신주(神主)를 구성한다. 제관과 신주로 뽑힌 사람들은 성황당에 가서 간단한 제례를 올린다. 제례가 끝나면 가져왔던 가마에 신위를 태워 선두에 모시고 가설 제단이 꾸려진 곳으로 향한다. 이때 무녀들은 장수복(將帥服)을 입고 말을 타고 가마 뒤를 따른다. 제관, 무녀, 주악, 참관자의 순으로 행렬을 지어 장단을 맞추어 가설제단에 이르게 된다. 가마에 모셔온 신위를 가설 제단에 안치하고 제관에 의해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성황제가 봉행된다. (2) 당굿_ 성황제가 끝나면 무녀들에 의해 당굿이 시작된다. 처음엔 성황신을 모셔오는 강신 굿판이 벌어지고 다음 순서로 대감놀이가, 그리고 마을입구 거리에서 시작되는 거리굿이 진행된다. 이러한 굿판의 과정이 보통 4~5일 혹은 1주일간 계속되며, 굿이 진행되는 동안 무녀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흥겹게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른다. 그러면 구경하는 마을 사람들이 무녀와 어울려 신나게 춤을 추며 제전(祭錢) 그릇에 돈을 넣기도 한다. 무녀들과 마을 사람들이 어울려 한판 춤판을 벌이다 보면 제전 그릇엔 자연히 돈이 가득 쌓이게 마련이다. (3) 무녀들의 승천무_ 굿판이 무르익을 쯤 당산나무에 밧줄이 걸리고 꽃으로 장식한 꽃둥지가 마련된다. 무녀 중에서 한 무녀가 꽃둥지에 올라가면 마을 사람들은 밧줄을 잡아당기고 꽃둥지는 하늘로 오르게 된다. 꽃둥지 속의 무녀는 쉴새없이 춤을 추고 점차 빠른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 춤을 추면서 무녀는 꽃둥지 속에 담겨 있던 복주머니를 구경꾼들에게 던져준다. 그러면 구경꾼들은 서로 복주머니를 차지하려고 야단법석을 떨고 당굿은 절정에 이른다. 무녀는 하늘로 승천하는 승천무를 춘다. (4) 신위 모셔가기_ 꽃둥지에서 무녀가 땅에 내려서면 가설 제단에 모셨던 신위를 정돈하여 성황당으로 모시고 간다. 성황당에 신위를 안치하면 당굿은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당굿이 끝난 후에도 꽃둥지를 달았던 동아줄은 사시사철 그 신목에 걸어두고 하늘과 통하는 신명줄이라 하여 마음에 죄 지은 일이 있거나 가책받는 일이 있으면 이 동아줄을 붙들고 참회했다고 한다.

문화재 지정 현황

-평안북도 무형문화재 영변성황대제 (2007.10지정)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문서자료

파일명 요약
DOC_1985_제26회_전국_민속예술_경연대회_평안북도민속보존회(1985.9.19~20).pdf 제26회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 평안북도민속보존회(1985.9.19~20)
DOC_1985_제26회_전국_민속예술_경연대회-영변성황대제.pdf 제26회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영변성황대제
DOC_1985_제26회_전국_민속예술_경연대회-영변성황대제_프린트_된.pdf 제26회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영변성황대제_프린트 된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