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줄놓는노래(1981,제주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22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참여지역 제주도
분야 민요
수상(단체상) 문공부장관상

종목소개

제주도는 돌․여자와 함께 바람이 많아 삼다도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제주도민들은 아득한 옛날부터 돌과 바람과 싸우면서 굳센 삶의 의지를 키워왔다. 사시사철 거센 바람이 불어오므로 제주도의 초가지붕은 띠를 덮어 인 다음, 띠줄로 바둑판처럼 지붕을 얽어매는데, 이는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 진귀한 풍경이다. 이때 ‘각단’이라는 짧은 띠로 지붕을 일 줄로 꼴 때부터 시작하여, 이 두 갈래를 하나로 어울리어 줄을 만드는 일을 되풀이하면서 구성지게 이어 부르는 노래가 바로 집줄놓는 노래이다. 제주도의 초가지붕은 모진 바람 때문에 해마다 또는 한 해 걸러마다 이어야 한다. 안채와 바깥채를 해마다 이거나 아니면 안채와 바깥채를 격년제로 이거나, 어쨌든 집줄을 놓아 띠줄을 엮어서 지붕을 이는 일은 어느 집이든 해마다 치러야 하는 큰 일거리다. 그리고 이 일은 마을 사람들이 총동원되어 공동작업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러한 작업 도중에 불렀던 노래는 점차 마을 사람들 전체에 의해 불려졌고 하나의 노동요로 굳어져 온 것이다. 제주도에는 노동요가 유독 흔한 편이지만 오늘날 집줄놓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드물다. 왜냐하면 번거롭고 손질 많이 드는 초가지붕이 근대화의 물결에 밀려 새로운 지붕으로 개량됨에 따라 초가지붕을 이는 일이 사라짐과 함께 이 노래도 사라지기 직전에 놓여 있는 까닭이다. 지금은 남제구군 안덕면 덕수리에서 이 노래가 보전되고 있는데, 이 마을은 마을 앞에 우뚝 솟은 산방산에 모진 바람이 부딪혀 마을 안에 바람이 불어 닥쳐 제주도 내에서도 유난히 바람이 세찬 곳이다. 따라서 다른 마을보다 더욱 굵은 집줄이 필요했고 지붕 이는 작업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이 마을의 집줄놓는 노래는 더욱 더 구성지게 불려졌던 것이다. 집줄놓는 노래는 다른 노동요와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선소리에 따라 여러 사람들이 후렴을 받는 형식으로 가창된다. 집줄을 놓는 일의 지루함을 해소하고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불려지는 이 노래는 대체로 작업 실태를 선후창 형식으로 부른다. 선소리의 중간에 계속 반복적으로 가창하는 “어어~ 어허어~”라는 후렴구가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새 집을 지어서 지붕을 이는 경우에는 보통 ‘성주풀이’가 이 노래에 이어진다. 그래서 새 집의 지붕을 인다는 가정 하에 이 노래를 재연할 경우에는 먼저 집줄놓는 노래를 부르며 집줄을 마련하여 지붕을 단단히 이고 난 다음, 성주풀이를 하고 성주풀이노래가 잇달아 불려지게 된다. 놀이로 재연할 때 모형초가집과 채, 새끼줄, 막대기 등이 필요하며, 노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스르릉스르릉 어어~ 어허어~ 즐비는 소리여 (후렴: 어여~ 랑산) 오날 하루 해도 어어~ 어허어~ 서산에 걸렸구나 (후렴) 진줄이라근 어어~ 어허어~ 정낙탁 하고 (후렴) 자른줄이라근 어어~ 어허어~ 엇돌한 하라 (후렴) 진줄이라군 어어~ 어허어~ 큰아들 비곡 (후렴) 자른줄이라근 어어~ 어허어~ 말젯놈비라 (후렴) 이줄 비라 저줄 비라 어어~ 어허어 한저덜 바라 (후렴) 잘도나 비여가는구나 어어~ 어허어~ 살대가찌 비여나 간다 (후렴) 뒷집의 고서방이랑 어어~ 어허어~ 진줄 어룰리곡 (후렴) 자른줄이라근 어어~ 어허어~ 앞집 송서방이 어울린다 (후렴) 비는 사람은 비여나가곡 어어~ 어허어~ 놓는 사람은 놓아나 간다 (후렴) 각단뭇 안에 어어~ 어허어~ 소앵이도 하고나 (후렴) 우리네 인생은 어어~ 어허어~ 할 일도 하다 (후렴) 줄호랭이 빨리 돌려근 어어~ 어허어~ 이 줄을 비여나간다 (후렴) 비는 사람은 비여나가곡 어어~ 어허어~ 놓는 사람은 놓아나 간다 (후렴) 지름떡이나 먹었는지 어어~ 어허어~ 문질문질 잘로나 어울려간다 (후렴) 각단뭇 푸는 벗님네야 어어~ 어허어~ 뭇에 가시나 갈려내라 (후렴) 자냑밥이랑 어어~ 어허어~ 팟이나 놓으라 (후렴) 메누라라근 어어~ 어허어~ 차마기나 하여근 (후렴) 콩국 끓여근 어어~ 어허어~ 허리끈 클러근 먹게 (후렴) 살칵불이라근 어어~ 어허어~ 싸지도 말게 (후렴) 어둑기전에 어어~ 어허어~ 요일을 차나보게 (후렴)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문서자료

파일명 요약
DOC_1981_제22회_전국_민속예술_경연대회-집줄_놓는_노래,방앗돌_굴리는_노래_프로그램북.pdf 제22회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집줄 놓는 노래,방앗돌 굴리는 노래 프로그램북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