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릉빗내농악(1984,경상북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2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참여지역 경상북도
분야 농악
수상(단체상) 문공부장관상

종목소개

빗내농악은 경북 김천시의 동쪽에 위치한 전형적인 농촌(광천 2동)인 빗내마을에서 전승되는 농악이다. 빗내마을에서는 감문국의 ‘나랏제사’와 잦은 수해를 면하려는 풍년제가 동제 형태로 전승되어 왔다. 동제는 음력 1월 6일인데 동제에 이어 풍물놀이와 줄당기기의 두 가지 진놀이가 행해진다. 빗내농악은 이때의 풍물놀이로 단순한 농사굿이 아니라 ‘빗신(別神)’과 전쟁에 유래하는 ‘진굿’으로 전승되어 온 농악이다. 옛날에는 3년마다 행하던 ‘빗신’을 60여 년 전부터는 10년 간격으로 행하다가 근래에는 풍물놀이와 동제가 없어지고 약간의 악기만 남았다. 이것을 상쇠의 5대째 전승 계보자인 김홍엽이 생존해 있었기 때문에 최근 향토문화계발 과정에서 복원한 것이다. 빗내농악은 순수한 경상도의 내륙 농촌에서 전승된 풍물로 상쇠의 전승계보가 뚜렷하다(5대째 계승). 그리고 농사굿이 아닌 진굿(진풀이)으로 12가락의 굿판이 명확한 차이를 가지면서 마치(잔가락)의 종류도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음력 1월 6일 동제를 마치고 나면 무당과 빗내마을 농악이 합쳐서 각 가정을 방문하며 빗신과 밀착된 풍물놀이를 재미있게 한다. 놀이의 주축을 이루는 인원은 30명 정도이고 옷은 흰 저고리와 흰 바지를 입고 행전을 하고 검은 조끼(쾌자)를 입는다. 紅․黃․錄 3색의 띠를 하고, 머리에는 전립과 흰 꽃으로 장식된 고깔을 쓴다. 쇠 잽이는 등판에 금빛 표지가 달린 특이한 복색을 하고, 꽃을 앞 이마에 달았으며 특히 상쇠는 쇠채에 오색 천을 달아 총지휘자임을 표시한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맨 처음에 진행하는 질굿은 쇠의 가락에 맞추어 모든 풍물꾼들이 춤을 추며 행진하는 것이다. 이어 문굿은 상쇠가 입장할 때 또는 대문 앞에서 ‘주인 나그네 들어가요’하면서 신호격으로 알리는 것이다. 원형을 그리며 정렬, 쇠에 따라 전 풍물꾼이 관중에게 인사하며 놀이마당을 준비하는 것을 마당굿이라 한다. 반죽굿은 상쇠와 종쇠의 가락에 따라 전 풍물꾼이 놀이훈련에 들어가는 가락으로 상쇠와 종쇠가 서로 이동하면서 전 대원을 훈련(놀이)시키는 순서이고, 도드레기에서는 상쇠와 종쇠가 노래에 맞추어 쇠를 치면 전 풍물꾼이 쇠가락에 맞추어 노는 가락으로 각 배역마다 점검을 하며 모든 풍물꾼이 신나게 뛰어 논다. 영풍굿은 상쇠와 종쇠가 영풍대를 치면 소고가 가락에 따라 여러 번 엎드려 자기의 장비가 이상이 없음을 알리는 것이다. 이때 쇠를 그치면(이 때 징도 치지 않음) 북과 장구만 신나게 치며 자기의 장비가 이상이 없음을 모든 배역들이 과시한다. 상쇠가 가락을 치다가 ‘허허’하며 간투사를 소리 지르면 전 풍물꾼이 이상없음을 답하는 것을 허허굿이라 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한 상쇠가 흥이 나서 기러기가락을 치면 전 풍물꾼이 옆으로 뛰며 장구, 소고는 복색을 추켜잡고 기러기 모양으로 덩실덩실 춤을 춘는 것을 기러기굿이라 한다. 이어 상쇠의 지휘에 따라 원진을 풀면서 쇠와 징, 북, 장구, 소고가 각기 작은 원진을 그리면서 오방진을 치고 이어서 전 풍물꾼이 양쪽으로 갈라선 굿판 가운데서 징놀이, 북놀이, 장구놀이, 소고놀이 순으로 판굿을 논다. 판굿이 끝나고 채굿에서는 상쇠와 종쇠가 젯북가락을 치고 소고 두 사람이 나와 수박(手拍)치기를 하는데 이는 맹렬한 싸움을 상징하는 놀이이다. 진굿은 적을 포위하며 섬멸하는 놀이로서 상쇠와 종쇠가 각각 대장이 되어 두 편으로 나누어 진을 치고 격전이 벌어진다. 격전을 마치고 상쇠가 진을 풀면 한데 어우러져 총화를 이루면 모든 풍물꾼은 흥에 겨워 덧배기가락의 춤굿으로 흥청거리는데 이때 12발 상모가 흥을 돋운다. 놀이(전쟁)가 끝나고 지신굿으로 각각 헤어져 돌아간다.

문화재 지정 현황

-국가무형문화재 김천금릉빗내농악 (2019.09지정)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농악 (2014.11등재)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문서자료

파일명 요약
DOC_1984_제25회_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_김천빗내농악_프로그램북.pdf 제2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김천빗내농악 프로그램북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