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지원 풍물놀이(2001청소년,경기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42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8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경기도
분야 농악
참여단체 광주종합고등학교
수상(단체상) 금상

종목소개

유래

주 지역의 풍물놀이를 바탕으로 종목화한 것이다. 광지원리는 서울방면과 남한산성길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로서 주위가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광지원은 예전의 통신방법으로 이용되었던 남산역이 있었던 곳으로, 조선시대에 접어들어 황교원이 있어 서울에서 광진교를 건너 덕풍역을 거쳐서 경안, 이천, 여주, 충주, 청주 방향으로 남하하던 관리나 역마가 쉬던 곳이다. 이 동네에서는 예부터 농번기, 중추절과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풍년의 기원과 동네의 안녕, 무사태평을 기원하며 마을 공동체의 단합을 목적으로 하는 풍물놀이를 즐겼다. 1997년부터 마을 어른들 중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지도를 받은 광주종합고등학교 풍물놀이반 학생들이 광지원풍물놀이의 원형을 발굴․재현하였고, 박경득, 박용재의 고증을 토대로 광주문화원에서 채록․정리․구성하여 제8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 참가하게 되었다.

특색

광지원풍물놀이는 가락과 판제가 인근 지역의 풍물놀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비교적 춤과 가락의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특히 사라져 가고 있는 깨끼춤, 쾌자춤, 쩍쩍이춤, 단무동, 맞무동, 삼무동, 오무동 등이 발달되어 있다.

구성

돌림버꾸, 당산벌림, 칠채 팔상진, 당산벌림, 절구대놀이, 쌍줄백이, 반달놀이, 피조리 놀이, 가세벌림, 사통백이, 원 좌우치기, 네줄백이 좌우치기, 소고놀이, 무동놀이, 열두발상모 돌리기, 쩍쩍이, 36방, 도둑잽이, 돌림버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재 지정 현황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농악 (2014.11등재)

관련링크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