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나무꾼놀이(2008,경기도)

종목 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회 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 및 제1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여지역 경기도
분야 민속놀이
수상(단체상) 문화체육부장관상(금상) / 입장상

종목소개

유래

경기 과천시에서 전승하고 있는 민속놀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과천 지역은 논농사보다는 산과 관련된 다른 부업이 발달할 수밖에 없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땔나무를 하여 서울에 파는 것은 중요한 생업의 하나였다. 다른 지역의 민속놀이가 생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듯이 과천 지역의 중요한 생업이 땔나무를 파는 것이었기 대문에, 자연스럽게 그것과 관련된 민속놀이가 발달하게 된 것이다. 과천나무꾼놀이는 단순히 나무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아닌, 나무와 연관된 다양한 방식의 삶의 방편이나 놀이들을 총괄하고 있다. 이 놀이는 구체적인 날짜가 정해진 세시놀이가 아니므로 봄부터 겨울철까지 수시로 행해졌으며, 과천과 서울 등지에서 이루어졌다. 과천나무꾼놀이는 나무를 매개로 하여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연관시켜 벌이는 놀이로, 각기 과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나무를 하러 산에 오르며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노래를 불렀고, 나뭇잎을 피리로 삼아 불기도 하며, 나무를 하고 내려오다가 친구끼리 남은 흥과 정력을 써가며 지게를 이용한 나무꾼놀이를 개발하였던 것이다.

구성

과천나무꾼놀이에는 과천 고유의 민요와 풀피리소리, 그리고 지게꼬리밟기, 지게작대기고누기, 장치기, 지게작대기걸음마, 지게다리밟기, 지게상여놀이, 지게탑쌓기놀이, 지게무동놀이 등 여러 놀이가 결합되어 있다.

자료출처

  • 출처 : 『한국의 민속예술 50년사』
  • 발행연도 : 2009.12.31
  • 발행 : 제50회 한국민속예술축제 추진위원회

민속곳간이 제공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입니다.
출처 표기 후 사용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내용을 변형 또는 재가공 할 수 없습니다.